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중해 Nov 26. 2021

식품정보어플 '내손안' 쓰세요, 제발!

식품, 건강기능식품 정보는 여기서 얻으세요


우리 지중해 구독자 여러분들은 운동과 영양에 관심이 많으신 줄 알고 있습니다. ㅎ 저번주까지만 해도 구독자가 190분? 정도 되었던 것 같은데, 많은 분들의 사랑 덕택에 구독자가 2배를 넘어 400분 이상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암튼, 오늘도 실용적인 주제로 말씀을 드릴까 합니다. 사실 영양에 대한 관심이 있지만, 그때그때 어떤 음식이, 어떤 건강기능식품이 하는 것을 찾아보기가 힘들잖아요. 어떤 한 주제에 대해 관심이 생겨 깊게 팔 순 있지만, 실시간으로 영양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거랑은 또 다르니까요. 그런 갈증(?)을 느끼던 중에,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나온 식품안전정보 필수앱 "내손안"이 이번 달에 소비자 친화적인 개편으로 돌아온 겁니다!!



'내손안'이 뭔가요?

말 그대로, 스마트폰에서 편하게 식품이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앱입니다. 단순히 칼로리 같은 걸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국내외 제품 제조업체 검색까지도 할 수 있습니다. 그니까 이 제품이 어디서 어떻게 왔는지도 쉽고 편하게 조회가 가능한거죠.


제가 한번 해 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제가 좋아하는 간식 푸딩 "뚜또"를 검색하고 싶네요.ㅎ 뚜또는 어디서 만들어졌을까요?

맛있는 뚜또 밀감


순서대로 입력해 봤습니다.


내손안 앱을 깔고, 국내 식품을 누른 다음 검색창에 "뚜또" 입력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뚜또의 목록이 쫙 나옵니다. 그 중에 제가 좋아하는 맛인 뚜또 밀감맛을 눌러봤더니 품목보고번호, 품목유형, 유통기한, 제조업체 및 소재지, 관할기관, 회수나 판매중지 등의 행정처분사항 여부들도 모두 조회가 가능합니다. 내가 먹고 있는게 뭔지 검색해보면 정보 뿐만 아니라 재미도 찾을 수 있겠죠 ㅎ


저 같은 경우에는 주로 단백질 보충제같은 제품을 검색해 보는데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국내제조 제품의 경우에는 정보가 많이 없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래서 이런 앱에 검색해보면 공장이 어디 있고, 어떻게 만들고 있는지 한번에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귀찮더라도 검색해보고 구매하는 편입니다. 예를 들면,


(좌)엔에스포대유청, (우)칼로바이

이런 식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각각 눌러보면 해당 정보나 공장 정보도 다 알 수 있으니 참고하면 됩니다.



건강기능식품 조회도 good

'건강기능식품' 탭도 마찬가집니다. 내가 먹는 오메가3, 비타민, 아연 같은 제품들도 검색 혹은 QR코드 촬영을 통해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건기식의 경우에는 소비자들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직관적이고 정보전달친화적으로 UIUX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간건강에 관심이 많으니 간 건기식 정보를 알고 싶다고 하면,



(윗 사진 참고)

1. 홈 탭에서 '건강기능식품'을 누릅니다.

2. 소화, 대사계를 누릅니다.

3. 하단 바에서 간 건강을 누릅니다.

4. 간 건강에 대한 Q&A정보, 그리고 고시형 기능성원료와 개별인정형 기능성원료 성분이 각각 나열됩니다.

5. 각 원료를 클릭하면, 원료를 사용한 제품들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완전 편하죠?


알아두시면 분명히 요긴하게 쓰실 데가 있으실 겁니다. 내손안 앱을 활용해서 내가 먹는 음식, 가족이 먹는 음식을 좀 더 잘 알아봐요. 당장 깔아서 내가 먹는 영양제, 어머니 아버지가 드시는 영양제부터 검색해볼까요? 지중해


매거진의 이전글 유명식당 못지 않은 편의점 고단백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