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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사월 Feb 15. 2024

대행사 인턴을 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할 몇 가지-2탄

2탄 - 응용편

1편에서 설명드린 ‘대행사 인턴 지원 전에 반드시 알아봐야할 정보’ 내용을 예시를 통해 적용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1. 채용 공고 꼼꼼히 보기

코마스인터렉티브 채용 공고 ©️잡코리아

잡코리아에 있는 여러 공고 중 코마스인터렉티브의 '퍼포먼스마케팅 정규직 전환형 인턴직 채용' 공고를 가져왔습니다.

해당 내용을 보시면 담당 업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커머스, 금융관련 광고주 광고주 마케팅 실무 서포트

네이버, 카카오, 구글 검색광고 매체운영

디스플레이 광고, 페이스북 등 검색 광고 외 매체 운영 지원


저는 첫 번째 담당업무를 보자마자 이커머스와 금융권 위주의 광고주를 많이 보유하고 있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살펴봤더니 공고 바로 위에 적힌 주요 클라이언트에 국민은행, 미래에셋 등 금융권 광고주분들과 지마켓, 옥션 등 이커머스 광고주분들도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마스인터렉티브 채용 공고 ©️잡코리아

이렇게 특정 분야를 명시하는 경우, 진짜 해당 광고주가 많다는 의미이고 입사하면 해당 분야를 담당하기 때문에 서류와 면접에서 관련 지식들을 녹이는 게 좋습니다.

또한 저번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담당업무 첫 줄에 올라온 업무는 지원자가 메인으로 하게 될 혹은 회사에서 지원자에게 가장 바라는 업무를 적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인턴을 하게 된다면, 보고서 작성이 주 업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 네이버, 카카오, 구글 검색광고 마케터를 뽑는다. 해당 문장을 통해 네이버를 메인으로 검색광고를 진행할 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카오, 구글도 적혀있는데 왜 네이버가 메인이지?’ 라고 생각하실 있을 것 같은데요. 네이버가 메인이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크게 2가지입니다.


일단 네이버가 가장 먼저 구글이 맨 뒤에 나와 있기 때문입니다. 현 검색광고 시장에서 가장 큰 곳은 네이버와 구글인데요. 그사이에 더 작은 시장인 ‘카카오’를 넣었다는 건 구글이 카카오보다 중요하지 않은 혹은 덜 사용하는 회사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로는 구글을 메인 매체로 하는 검색광고 마케터를 뽑으려고 했다면 ‘특히 구글’ 혹은 ‘구글’을 강조하는 문장을 썼을 겁니다. 구글은 다른 매체들(메타, 네이버)보다 운영하기 까다로운 편입니다. 설정할 수 있는 부분도 너무 많고, 머신러닝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매체를 처음 운영하는 마케터에게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광고 운영이 메인일 경우 대게 구글을 강조하거나 문장 맨 앞에 놔주는 편입니다.

물론 해당 공고가 인턴이라 구글을 운영해도 강조 부분이 없을 수 있지만, 그래도 구글이 메인이었다면 문장 가장 맨 앞에 표기했을 겁니다.

(추가로 인턴, 신입에게 구글을 단독으로 맡기는 회사는 많이 없습니다.)


세 번째 검색광고 외에 다른 매체를 운영할 수 있다. 이 문장을 보고 '그럼 어떤 매체와 캠페인을 운영한다는 거지?'라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해당 부분은 채용공고에서 크게 알아내기 어려워서 일단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겠습니다.   



2. 회사에서 돈을 버는 구조


DART에 사업보고서가 없네요. 그럼 다른 방법으로 찾아보겠습니다.

DART 캡쳐본

아쉽게도 추천드린 “광고회사 현황조사”, “대행사 순위” 등을 검색해도 해당 회사의 자료가 없습니다.


회사 사이트를 통해 추가적인 정보를 얻어보겠습니다.

코마스인터렉티브 사이트 캡쳐본 ©️코마스인터렉티브

코마스인터렉티브 사이트에 들어가면 진행했던 여러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고에도 명시한 것처럼 담당한 금융사와 이커머스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외에도 lg전자, 아고다 등 큰 브랜드들을 많이 담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코마스인터렉티브 사이트 캡쳐본 ©️코마스인터렉티브

그리고 메뉴 오른쪽에 보시면, “회사소개서”가 나와 있는데요. 소개서는 많은 정보를 주기 때문에 꼭 읽어보셔야 합니다.

1탄에서 말씀드렸듯이 회사소개서는 광고를 맡길 가능성이 있는 업체에 우리 대행사는 이런 회사입니다,를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때문에 성공적인 캠페인, 회사가 잘하는 분야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다른 회사와 소개서를 비교 분석하면 이 회사가 가지는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소개서를 대략 살펴보면서 저는 이 회사가 “창의적인 캠페인”을 잘하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사 사이트에서 이미 “새롭고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메인 문구로 사용하고 있는 것만 봐도 컨텐츠를 잘 만들 거라는 생각이 들긴 했지만, 회사소개서를 보니까 그게 더 와 닿았습니다. 



3. 회사 리뷰 확인

잡플래닛을 보니까 24년 2월 9일 기준으로 평점 2.7이네요. (블라인드도 비슷한 수준)

평점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일단 리뷰를 한 번 쭉 보겠습니다.

캡쳐본 ©️잡플래닛

여러 리뷰들에서 공통적으로 눈에 띄는 점을 모아보니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1. 빅 브랜드를 많이 보유해서 포트폴리오 쌓기 좋다

2. 유연근무제

3. 업무 분담이 정확하지 않음 → 다양한 업무를 쌓는다


단점   

1. 연봉, 수직적 구조, 복지 없음, 야근많음, 업무강도 높음


이 중 제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빅 브랜드’와 ‘업무분담이 정확하지 않음’이었습니다.

코마스인터렉티브 사이트 캡쳐본 ©️코마스인터렉티브

자사 사이트 포트폴리오 카테고리는 영상광고캠페인, 퍼포먼스 광고, 앱마케팅 등 여러 분야로 나뉘어있지만 실제론 모든 마케터가 여러 분야를 하게 될 거라는 것을 리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앞서 채용 공고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금융권과 이커머스 분야에서 큰 브랜드의 광고를 맡아서 할 수 있다는 것도 리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제 생각을 해볼 수 있겠죠.

코마스인터렉티브 채용 공고 ©️잡코리아


* 분석을 통한 업무 추측

1. 이커머스와 금융권 빅 브랜드의 광고 경험을 쌓을 수 있다. → 큰 브랜드의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다.

2. 주요 매출을 알 수 없으나 포트폴리오를 봤을 때, 컨텐츠 중심의 마케팅을 잘하는 회사이므로 해당 영역의 매출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3. 네이버 검색광고 위주로 운영할 수 있으나 SNS, 영상광고 캠페인 등 다양한 분야를 할 가능성이 높다.

4. 창의적인 컨텐츠를 잘 만드는 회사이다 → 컨텐츠를 잘 만드는 직원들이 모여있는 곳이다 → 다양한 분야를 접해볼 수 있는 곳이기에 컨텐츠 기획과 제작 능력을 키울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정의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이후 다른 회사와 비교 분석하면서 지원 여부를 결정하시면 되는데요.


나의 역량과 장기적인 커리어를 봤을 때 이 회사에 지원하는 게 좋을지

정규직으로 들어가고자 하는 회사에 해당 회사의 경험이 얼마나 녹여낼 수 있을지 혹은 이 회사에 정규직 전환 제안이 왔을 때 전환할 의향이 있는지.


이런 방법으로 업무와 회사를 분석하면, 예상되는 업무를 그려볼 수 있고 이 회사의 지원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원할 직무에 필요한 인재상을 그려보고, 서류와 면접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으니, 인턴이나 신입 입사 준비를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다음과 같은 분석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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