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isStock Feb 10. 2019

매매화면 설정

공정한 경쟁을 위해 제공되는 요소.



 주식을 막상 시작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도 모르지만 무엇보다 가장 필요한 것은 시황과 종목에 관련된 정보를 어떻게 취합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내가 원하는 모든 정보를 한번에 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제가 사용하는 화면을 공개하려 합니다.


 보통 투자자 들은 고수들의 매매환경이나 화면을 보면 무엇을 발견 한 것처럼 말씀하시는데 전혀 그런게 없습니다. 이연복 쉐프나 동네 중국집 사장님이나 모두가 똑같이 칼을 사용하고 불을 사용하고 같은 재료를 사용합니다.


단지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지는 사람의 능력에 따른 것일 뿐이죠.


저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제가 쓰는 화면은 키움증권에서 모든 투자자에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정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가 실전에서 사용하는 화면을 통해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매전체화면 - 1>
<매매 전체화면 -2>


 상기의 매매화면 1과 2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화면입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움증권 기준이므로, 타증권사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좌 - 미니호가 / 우 - 미니체결>


0111 - 미니호가 : 호가창을 통해 현재 일봉 및 시황 정보에 관한 심리를 1차적으로 파악합니다.

0120 - 미니체결 : 실시간으로 체결되는 수량과 강도를 표시해주는 창으로서 당일 거래의 힘을 파악합니다.


<키움종합차트>

0600 - 키움종합차트 : 가장많이 사용하는 차트로서 일봉, 주봉, 분봉 등 차트로 표시되는 정보를 파악합니다.


<좌 - 당일거래원 / 우 - 종합시황뉴스>


0254 : 증권사별 매매동향 - 당일 해당종목을 거래하는 상위 5개 증권사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창으로서 거래량이 많은 순서대로 알려주므로서, 당일 집중매수하는 창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0700 : 종합시황뉴스 - 당일 실시간 뉴스를 알려주는 창으로서 모든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좌 : 조건검색실시간 / 우 - 관심종목>

0156 : 조건검색실시간 - 매매자가 지정한 조건의 종목을 실시간으로 검색하여 알려주는 창입니다. 상기의 그림에서는 당일 거래대금이 100억이상 된 종목을 조건으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0130 : 관심종목 - 매매자가 관심을 가지는 종목을 관심 종목에 등록하여 여러 종목을 추적하게 합니다.


<좌 : 프로그램 순매수 상위 / 우 : 종목별 프로그램 매매추이>


0766 : 프로그램 순매수 상위 - 당일 프로그램으로 거래되는 종목을 표시하는 창입니다. 이 곳을 통하여 CD 주문 등의 거대자금의 유입을 확인하거나 섹터의 움직임을 파악하기도 합니다

0788 : 종목별프로그램 매매추이 - 특정종목의 실시간 프로그램 거래내역을 확인하는 창입니다. 이정보를 통해 거대자금의 유입이나 유출을 확인합니다.

 

<투자잠정상위>

1053 : 장중투자자별매매상위(잠정) - 하루에 5번 외국인, 외국계, 기관계의 매수 매도를 확인하는 창입니다. 이곳을 통해 자금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어느 섹터나 종목으로 자금이 몰리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장중투자자별매매>

1051 : 종목별 장중투자자별매매추이(잠정) - 위의 1053창에서 선택된 종목의 변동 사항을 보여주는 창입니다. 특정종목을 거래하는 각 매매세력의 자금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별 매매종합>

0796 : 종목별투자자 - 특정종목의 일별 투자자 매매동향을 나타냅니다. 외국인, 기관, 개인 뿐만 아니라 기관의 일별 거래 증감까지 표기한 정보입니다.


<키움주문>

4989 : 키움주문 - 매수 매도 정정취소 등 모든 매매를 실제적으로 주문하는 창으로서, 호가창과 거래원 뿐만아니라, 미체결 주문, 실시간 잔고, 예수금 등 다양한 정보를 파악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와 같이 간단하게 알아본 화면이 제가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매매창입니다.

상기의 화면들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한 것이 바로 <매매화면-1>입니다.


<매매화면 - 1>을 통해 확인한 정보를 취합하여 관심종목에 등록하고 실제 거래를 진행합니다.




 그런데 단순히 거래만 하면 되지 왜 복잡하게 위와 같이 다양한 정보들을 활용해서 매매 하려는 것일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언론이든 전문가든 믿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언론에서 이 종목 좋다고 하면 고점이기 일수이며 전문가가 좋다고하면 세월아 네월아 하며 등락을 반복하다 손실을 보기 때문입니다.


 결국 어떤 섹터의, 어떤 종목으로, 어느 종목에, 얼마만큼의 돈이,  어떤 방법으로 유입 혹은 유출 되는지 실시간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니, 이 돈이 어떤 돈인데 아무것도 모른채로 빼앗기면 억울하지 않을까요? 내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을 누군가가 팔고 있다면 다른 이보다 한 발 더 빠르게 손실에서 벋어 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실시간으로 실질적인 자금을 추적하고 매매를 하기 위해 위와 같은 다양한 정보의 화면이 필요하게 됩니다. 물론 더 많은 정보의 화면이 있습니다만 그 것은 위의 화면을 활용하고 나서 참고적으로 활용하는 정도 이니 다음 기회가 있을 때 제차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위의 화면 중 차트와 주문창 두가지만을 놓고 사용합니다. 시간이 지나서 공부를 하다보면 위와 같은 정보를 자연스레 알게 되겠지만 그때까지 들어가는 손실의 기회비용이 얼마나 될지 그것이 삶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칠지 감히 상상할 수 없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언급한 것과 같이 우리의 아버지, 어머니들은 월 200만원 전후의 소소한 수익을 원하십니다.

소소한 수익을 위한, 최소한의 장비.

그 장비를 익숙해 질때까지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적어도 알고 당하면

억울하지는 않습니다.



HisStock 배상

이전 03화 주식. 당신이 돈을 잃는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