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에타 Oct 18. 2020

살아남은 자의 슬픔

photo by Arif Ibrahim

물론 나는 알고 있다.
많은 친구들이 죽었는데
나만 살아남은 것은
단지 운이 좋았기 때문인 것을.
지난밤 꿈속에서
이 친구들이 나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소리를 들었다.
“강한 자는 살아남는다.”
그러자 나는 내 자신이 미워졌다.
- 베를톨트 브레히트, <살아남은 자의 슬픔>


어둠 속에서 커다란 그림자 하나가 천천히 내 뒤를 따라온다. 발걸음을 멈추고 돌아보니 먼발치에서 그림자도 멈춰 선다. 발끝부터 어둠이 걷히며 그림자의 형상이 서서히 모습을 드러낸다. 오래전 죽은 나의 친구 상겸이다. 심장의 고동이 빨라지고 온몸이 사시나무 떨듯 덜덜 떨린다.


“네가 죽은 줄 알았어. 그동안 어디에 있었던 거야?”

“사고를 당해서 혼수상태였어. 한쪽 눈은 시력을 잃었고.”

“살아있어서 고마워...”


함께 카페에 들어갔는데 이상하게도 친구가 앉았던 자리에 바짝 마른 강아지 한 마리만 웅크린 채 앉아 있다. 오들오들 떨고 있는 강아지를 하염없이 쓰다듬고 있자니 자꾸만 눈물이 난다.


다시 만나지 말자며 묵은 사람이 떠나고 나면
자기의 인생에서 파낸 한 덩이 체험을
등에 지고 새 사람이 문 열고 들어옵니다.
나의 친구들이 죽어서, 나는 다른 친구를
사귀었노라. 용서를 바란다.
모블랑의 시는 차라리 질긴 슬픔입니다.
- 신영복,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깨어보니 꿈이다. 꿈속의 강아지는 여전히 내 품에서 슬픔에 잠긴 나를 위로한다.


“살아있어서 고마워...”

작가의 이전글 미니멀 라이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