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보를 마구 꼬아보아요

왕족들 이야기로 읽는 포르투갈의 역사 (5) 아폰수 1세의 딸 우라카

by 엘아라

이베리아 반도의 나라들은 매우 복잡한 친척관계가 됩니다. 이것은 서로의 나라들에게 영향력을 많이 행사했기에 서로 통혼을 통해서 동맹을 맺거나 평화협정을 체결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아폰수 1세의 딸 우라카의 결혼도 이런 복잡한 상황이었습니다.


포르투갈의 우라카, 레온의 왕비



우라카는 1165년 육촌이었던 레온의 국왕 페르난도 2세와 결혼합니다. 페르난도 2세는 레온과 카스티야의 국왕 알폰소 7세의 아들로 형이 카스티야를 물려받았으며,그가 레온을 물려받은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우라카의 아버지인 아폰수 1세와 레온과 카스티야의 알폰소 7세는 사촌관계였기에 우라카와 페르난도 2세는 육촌관계가 되죠.


TumboA_ferdinand.jpg 레온의 페르난도 2세


우라카와 페르난도2세의 결혼은 아마도 정치적 목적이 강했을 것인데, 아폰수 1세는 지속적으로 레온 지방을 공격하고 있었으며 이때문에 포르투갈과 레온사이의 평화를 위해서 결혼을 선택한 것일듯합니다. 물론 둘이 결혼했다고 해서 레온과 포르투갈의 갈등이 끝난 것은 아니었지만 말입니다. 어쨌든 우라카는 1171년 페르난도의 아들이자 후에 후계자가 되는 아들 알폰소를 낳았습니다. (외할아버지 친할아버지 모두 알폰소라서 아마 이렇게 이름을 지은듯합니다.)


하지만 1175년 교황 알렉산데르 2세는 우라카와 페르난도 2세의 결혼을 "근친결혼"으로 명시하고 둘의 결혼을 무효로 선언합니다. 둘은 육촌관계로 증조할아버지중 한명이 바로 레온과 카스티야의 국왕 알폰소 6세였기 때문에 근친결혼으로 선언된 것이었죠. 결국 둘의 결혼은 무효가 되었으며 우라카는 포르투갈로 돌아와 수녀원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TumboToxosOutos1.jpg 페르난도 2세와 우라카


사실 이 이야기는 여기서 부터 시작합니다.이후 시대에 수많은 근친결혼이나 아니면 인척간의 결혼이 있기에 육촌간의 결혼은 사실 그렇게 족보가 꼬인 것이라고 여겨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페르난도 2세가 우라카와 헤어진후 결혼한 사람 때문에 족보가 마구 꼬이게 되는 것입니다.


페르난도 2세는 우라카와의 결혼이 무효화 된뒤, 갈리시아의 유력귀족가문 출신의 여성인 테레사 페르난데스 데 트라바와 결혼합니다. 그녀는 카스티야의 중요한 귀족 가문 출신이었던 누노 페레스 데 라라와 결혼했었습니다. 그리고 1177년 남편이 죽은 뒤 레온 왕국의 궁정으로 가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해인 1178년 페르난도 2세와 결혼하죠. 아마 페르난도 2세가 그녀와 결혼한 가장 큰 원인은 그녀가 갈리시아와 카스티야 유력 귀족가문과 혈연과 인척관계라는 사실때문일 것입니다.


그런데 사실 페르난도 2세의 두번째 결혼 역시 교회법에 따르면 근친결혼이 됩니다. 왜냐면 테레사 페르난데스 데 트라바의 어머니는 바로 레온과 카스티야의 국왕 알폰소 6세의 딸인 포르투갈의 여백작 테레사였기 때문입니다. 테레사는 카페 왕가 출신이었던 남편 앙리(엔히크)가 사망한 뒤, 갈리시아 귀족이었던 페르난도 페르난데스 데 트라바와 연인관계가 되었으며 결국 그와 정식결혼을 하지 않았지만 줄곧 그와 함께 지냈습니다. 그리고 그와의 사이에서 두명의 아이를 낳았습니다. 그 두 아이중 딸이 바로 페르난도 2세의 아내가 되는 테레사였죠. 결국 페르난도 2세와 테레사와의 사이는 오촌관계이며, 페르난도 2세의 첫번째 아내인 우라카는 테레사의 조카이기도 한것입니다.


Theresa_of_Portugal_%281080-1130%29_mini.jpg 포르투갈의 여백작 테레사, 페르난도 2세의 첫번째 아내인 우라카의 할머니이자 두번째 아내인 테레사의 어머니


...결국 족보가 이렇게나 꼬이는 것입니다. 남편의 새부인이 고모라니 말입니다.-0-;;;;;


더하기

사실 우라카의 경우를 보면 교황이 또 페르난도와 테레사의 결혼을 무효로 해야할것같지만, 테레사는 아이를 낳다가 결혼한지 2년만에 사망했기에 아마도 결혼무효할 시간적 여유가 부족했던듯합니다. 아니면 정치적인 문제가 잘 해결됐을수도......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독립된 왕국을 성립하기 위한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