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륜남녀

가벼운역사이야기 : 베르트라드 드 몽포르와 프랑스의 필리프 1세

by 엘아라

1092년 프랑스의 어느날, 프랑스 궁정에서는 갑작스러운 국왕의 발표에 깜짝 놀라게 됩니다. 국왕 필리프 1세가 결혼을 발표한것이었죠. 상대는 베르트라드 드 몽포르라는 여성이었습니다. 40살의 국왕이 22살의 어린 여성과 결혼하는 것이었지만 사실 이것은 큰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중세에는 도리어 흔한 일이기도 했었습니다.

사람들이 놀란 이유는 국왕에게는 이미 왕비가 있었고 그 왕비가 버젓이 살아있었다는 것과 베르트라드 드 몽포르 역시 유부녀로 그녀의 남편 역시 멀쩡히 살아있었다는 것이었죠.


프랑스의 필리프 1세


필리프 1세는 20년전인 1072년 홀란드 백작의 딸이었던 홀란드의 베르타와 결혼했었습니다. 베르타는 필리프 1세의 정식 아내이자 그에게 세아이 특히 후계자가 될 아들 루이를 낳아준 여성이었죠. 하지만 필리프 1세는 1092년 갑작스럽게 아내와의 이혼을 선언하고 자신이 이미 베르트라드 드 몽로프와 결혼했다고 하면서 아내를 요새에 가두어버립니다. 이것은 베르타의 새아버지이자 강력한 영주중 한명이었던 플랑드르 백작의 분노를 일으키는 일이기도 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플랑드르 백작은 1093년 사망했으며 베르타 역시 1094년 사망하게됩니다. 이렇게 필리프는 1094년 이후 완전한 자유의 몸이 됩니다.


하지만 베르트라드 드 몽포르의 경우는 좀더 달랐습니다. 베르트라드 드 몽포르는 시몽1세 드 몽포르의 딸이었습니다. 그녀의 아름다움은 엄청났었는데 앙주의 백작이었던 풀크 4세는 그녀를 보고 첫눈에 반했고 그녀와 결혼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물론 풀크 4세는 베르트라드 드 몽포르보다 30살 가까이 더 많았고 이미 몇번이나 결혼했었지만 정식 아내가 없었던 인물이었죠. 베르트라드 드 몽포르가 귀족의 딸이긴 했지만 강력한 영주중 한명이었던 앙주 백작과 결혼하는 것은 그녀에게 유리한 결혼이기도 했었습니다. 결국 1089년 앙주 백작 풀크 4세는 베르트라드 드 몽포르와 결혼했고 둘 사이에는 아들인 풀크가 태어나기까지 했었습니다.


필리프 1세가 베르트라드 드 몽포르와 결혼을 선언했을때 당연히 그녀의 남편인 앙주 백작은 살아있었으며 심지어는 아내를 뺏아간 국왕에게 격노하기까지 합니다. 당연히 앙주 백작은 교황에게 필리프 1세의 결혼이 중혼이라고 주장하는 편지를 보냈으며 교황 우르반 2세는 필리프 1세를 파문하기에 이르게 됩니다.


필리프1세와 베르트라 드 몽포르 그리고 연금된 홀랜드의 베르타와 항의하는 앙주의 풀크 4세


교회의 파문은 중세에는 매우 심각한 문제였습니다.종교가 생활의 중심인 상황에서 국왕 부부가 파문당한것은 큰이이었습니다. 하지만 프랑스 내에서 교황의 지위가 너무나 크지 않았다는 것 역시 이 사건으로 보여주게 됩니다. 국왕을 지지하는 귀족들은 이 파문에 대해서 그리 심각하게 여기지 않았으며 무시했던 것입니다. 물론 교회는 국왕 부부에게 등을 돌렸으며 국왕 부부에게 성무를 행하지 않았었기는 했습니다만 둘은 헤어지지 않고 버티게 되죠.

특히 1차 십자군 전쟁이 일어났을때 필리프 1세는 이에 대해서 매우 시큰둥했었는데 그는 여전히 파문 상태로 교황과 사이가 나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결국 불륜남녀였던 필리프 1세와 베르트라드 드 몽포르는 죄를 용서받았으며 둘의 결혼은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필리프 1세와 베르트라드 드 몽포르


재미난 것은 비록 아내가 떠난 것에 격분했었지만 앙주 백작 풀크 4세는 자신의 아들들중 베르트라드 드 몽포르가 낳은 아들인 풀크를 제일 사랑했으며 이에 풀크 4세의 장남인 조프리가 위협을 느꼈고 아버지에게 압력을 가해서 자신이 앙주 백작령의 후계자라는 것을 공표하도록 강요했고 그가 공동 백작으로 함께 통치했다고 합니다. 후에 조프리는 암살당하는데 그가 죽은 것은 아버지인 풀크 4세와 새어머니였던 베르트라드 드 몽포르가 암살 음모를 꾸며서라는 이야기도 전해져온다고 합니다.


앙주의 풀크 5세(베르트라드의 아들)과 그의 아내인 예루살렘의 멜리장드


.....베르트라드 드 몽포르가 그렇게나 미녀였나봐요 -0-;;;;

sticker sticker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알렉산드르 3세의 손녀들은 누굴 닮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