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서 : 천연두 예방을 위한 노력
조지 1세와 웨일스 공이 화해하면서 여러가지 정치적 상황이 변화합니다. 이를테면 로버트 월폴이 이제 정권을 장악하게 되었으며, 아버지를 싫어했던 웨일스 공은 아버지에게 가버린 로버트 월폴을 싫어하게 됩니다. (재미난 것은 조지 2세는 아버지가 살아있었을때 아버지측 정치인들을 다 싫어했지만 자신이 왕위에 오르고 나서는 이런 정치가들과 연대했었습니다. ) 하지만 캐롤라인은 이런 정치적 활동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었습니다. 바로 천연두의 예방이었습니다.
천연두는 천연두 바이러스에 의해서 전염병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전통적으로 마마, 두창등으로 알려진 질병이었습니다. 천연두는 사망율이 굉장히 높으며 또 살아남는다고 해도 흉터가 심하게 남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유럽의 왕가에서도 천연두로 인한 사망율등이 굉장히 높았는데 이를테면 마리아 테레지아의 딸들 역시 천연두에 걸려서 사망하거나 천연두를 앓아서 미모를 망쳐서 혼담이 진행되지 않는 등의 일이 있었습니다. 캐롤라인 역시 천연두에 대한 무시무시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캐롤라인의 아버지는 천연두로 사망했으며 새아버지 역시 천연두로 사망했었습니다. 캐롤라인 자신과 남편인 웨일스 공 역시 천연두에 걸려서 거의 죽을뻔했었으며 딸인 앤 역시 천연두에 걸려서 결국 흉터가 남았었습니다. 이런 상황은 아마도 캐롤라인이 다른 자녀들이 천연두에 걸릴것을 걱정하게 했을 것이며 이것은 천연두를 예방할수 있는 방법을 찾게 만들었을 것입니다.
캐롤라인은 남편과 함께 사교계에서 활동적인 사람이었으며 여러명의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그 중 한명이 바로 레이디 메리 워틀리 몬태규라는 여성이었습니다. 레이디 메리는 1대 킹스턴-어폰-헐 공작의 딸로 작가이기도 했습니다. 레이디 메리는 외교관이었던 에드워드 워틀리 몬태규와 결혼해서 남편을 따라서 오스만 제국에서 머물렀었으며 이곳에 대한 여행기를 쓰기도 했었습니다. 레이디 메리는 오스만 제국에서 머물당시 천연두에 걸린 사람들의 고름을 짜내서 다른 사람에게 감염시키는 모습을 목격했습니다. 그렇게 하면 천연두를 훨신더 약하게 앓고 면역력을 얻는 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사실 레이디 메리 역시 동생을 천연두로 잃었으며 자신도 천연두를 앓았었기에 천연두의 예방에 관심이 많았으며 결국 1718년 아들에게 이 방법을 쓰기까지 합니다. 아들의 상태가 괜찮은 것을 본 레이디 메리는 이 방법에 대해서 확신을 갖게 되었으며 영국으로 돌아와서 딸에게도 같은 방법을 쓰길 바라게 됩니다. 하지만 영국에서는 이 방법을 쓰기 위해서는 의사가 필요했고, 스코틀랜드 출신 의사였던 찰스 메이틀랜드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됩니다. 찰스 메이틀랜드는 다른 의사의 입회하에서만 하겠다고 승낙했었으며 결과적으로는 역시나 성공적이었으며 심지어 참관했던 의사중 한명은 이전에 아이들을 모두 천연두로 잃었었기에 자신의 아이에게도 같은 방법을 쓰기까지 했었습니다.
레이디 메리와 메이틀랜드는 매우 고무적이 되었으며 이 방법에 대해서 적극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캐롤라인은 이 방법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됩니다. 하지만 안정성이나 효과에 대해서 의심스러웠기에 실험을 할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수감중이던 7명의 사형수에 대해서 이 예방 접종방법을 시행하도록 했으며 만약 이들이 살아남는다면 사면해주겠다는 조건이었습니다. 이들 모두는 살아남았으며 사면되었습니다. 이 실험이후 캐롤라인은 매우 고무되었습니다. 그리고 또다른 고아들을 대상으로 접종을 했으며 역시 성공하자, 캐롤라인은 천연두에 걸리지 않았던 자녀들인 프레드릭(프리드리히)와 아멜리아 그리고 캐롤라인에게 이 예방접종 방법을 시행했었습니다.
캐롤라인은 이 예방접종 방법을 지지했을뿐만 아니라 자신의 자녀들에게도 이 방법을 썼기에 영국내에서 이런 천연두 예방 접종방법이 확대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그리고 예방접종을 맞은 캐롤라인 자녀들 역시 모두 천연두의 위협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캐롤라인의 천연두 예방에 대한 생각은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볼테르는 캐롤라인의 이런 생각에 적극적으로 호의적인 평가를 하기도 했었습니다. 아마 캐롤라인의 후원은 영국은 물론 후대에 예방접종에 대한 인식이 좋아지는 원인중 하나가 되었을 것입니다.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