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락방 Sep 30. 2020

《아무튼, 요가》

아무튼, 노력


                                                                                                                                                           

《아무튼, 요가》, 박상아 지음, 위고, 2019

2년 전 요가를 처음 시작하면서 그것이 단순 스트레칭이 아니라는 사실에 놀라고, 내 몸이  내 생각보다 훨씬 더 뻣뻣함에 놀랐었다. 처음 한 프로그램은 '빈야사' 였는데,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몸에 근육통이 올 수 있다는  걸, 살면서 처음 경험했다. 요가가 이렇게나 힘든 운동이었다니, 팔과 다리와 배가 모두 운동을 하면서 소리 지르는 그런  운동이라니. 맙소사.


다음날의 근육통은 그러나  비크람을 맞이하고 별 게 아니었음이 드러났다. 비크람은 핫요가인데 수련실의 온도와 습도를 높여놓고 26가지의 정해진 시퀀스에 따라  움직이는 요가를 말한다. 온도와 습도가 높으니만큼 지치기도 쉽고 초보자는 속이 울렁거릴 수도 있다. 선생님은 호흡에 대해  중요하다 말씀하시고, 혹여라도 어지러우면 언제든 쉬어가라 하셨다. 나는 요가에서 호흡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완전 초보였고,  억지로 억지로 시키는 동작들을 하기 위해 애를 썼는데, 수업을 마친 후의 나는 바로 기절 직전이었고, 내 몸에 손을 댔던 선생님은  몸이 너무나 뜨겁다며 놀라셨다. 게다가 얼굴도 시뻘게졌었어. 나는 이것이 단순히 요가 동작을 따라 하는 데서 오는 힘듦이라고  생각했는데, 아아, 다음날인 토요일, 나는 침대에서 일어나지를 못했다. 점심 무렵까지 침대에 누워 꼼짝도 하지 못했어. 이건 근육을  쓰는 데서 오는 근육통의 수준이 아니었다. 답답하고 불편했다. 몸을 꼼짝할 수가 없었다. 내가 그간 운동부족이어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건가 했는데, 다음 비크람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내게 호흡하라고 옆에서 말씀해 주셨다. 숨 쉬라고. 그렇게나 얼굴이 빨개지고  온몸이 뜨거워지는 건 내가 숨을 참기 때문이라는 거였다. 동작이 어려우면 따라 하기 위해 나도 몰래 숨을 참게 되는데, 선생님이  '숨 쉬세요!' 하면, '아, 내가 숨을 참고 있었구나' 깨닫게 된 것. 숨, 호흡, 그게 그렇게 중요해? 나는 의식적으로 숨을  들이마시고 내뱉고에 집중했다. 그래도 어느 틈에 참게 되는 순간이 있었지만, 의식적으로 숨을 쉬어야 한다고 계속 내가 내게 말했어.  덕분에 두 번째 비크람은 첫 번 째 보다 나았고, 세 번째는 두 번째보다 나았다.




  

"재클린, 나는 수업을 하다가 15분쯤 지나면 속이 너무 안 좋아서 화장실에 뛰어가야 해. 왜 그런 걸까?"

"아, 내가 보니까 넌 숨을 안 쉬어. 숨을 쉬어, 상아!"

그  말을 듣자마자 정말이지 어이가 없었다. '그걸 알면서도 1년 동안 얘길 안 해준 거야?' 어쨌든 그때부터 숨 쉬는 것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숨을 쉬어야지'라고 생각하면서 수련을 하니 그동안 내가 정말 숨을 제대로 안 쉬면서 요가를 하고 있었다는  것을 자각하게 되었다. 옆사람보다, 앞사람보다, 뒷사람보다 잘해 보이려고 힘든 자세에서 숨을 참으면서 자세를 억지로 만들다 보니  자꾸 숨을 멈추고, 안 그래도 핫요가라서 요가룸이 뜨거운데 숨을 멈추니 호흡이 곤란해져서 토하러 가는 상황이 자꾸 발생했던  것이다. (p.37-38)



이  책의 저자 역시 비크람 수업 시간에 숨을 쉬는 걸 잊어 토하러 가곤 했단다. 아아, 나의 비크람과 겹쳐져 내가 다 고통스러웠어.  내가 다음날 일어나지 못하고 끙끙 앓고 누웠던 것은 호흡을 제대로 하지 못해 나쁜 기운이 바깥으로 나오지를 못하고 내 몸안에  고스란히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게 호흡을 잘하면 순환이 돼서 나온다는데, 내가 그걸 못해서 내 안에서 그것들이 그대로  고여있었던 것. 그러니 몸이 아프고 불편하고 답답했던 거다.



아직  나는 요가의 호흡들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 같다. 들숨과 날숨의 길이가 쉬이 같아지질 않는다. 그래도 계속해서 '호흡해야  한다'는 것만큼은 인지하고 있다. 여전히 놓치기는 하지만, 그래도 처음보다는 많이 의식적으로 호흡, 호흡하고 있어.


덕분에  비크람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요가가 되었다. 처음엔 끙끙 앓아눕게 만들었던 요가가 비크람이었는데, 지금은 가장 좋아하는 요가  프로그램이 되어, 매달 나오는 시간표에 비크람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없으면 센터에 건의를 한다. 비크람을 좀 넣어주세요, 하고.  특히나 비크람은 음주 후 다음날에 하면 와- 세상 천국을 보여준다. 몸 안에 고여있던 술이 다음날 온몸의 땀구멍을 통해  빠져나와, 내 몸은 깨끗해지고 깨끗해지고 깨끗해진다. 만세! 여러분, 어깨에서도 땀이 나는 거 알아요? 어깨와 윗 팔에서도 땀이  나는 걸 비크람이 내게 알려줬다. 만세! 내 안의 노폐물이여, 나오너랏!




이  책의 저자는 패션업계에서 일하기 위해 뉴욕을 찾았다. 직장을 얻기 위해서는 영어 점수가 좋아야 했는데, 토플 점수가 좀처럼 잘  나오질 않아, 그간 매일 했던 요가 자격증을 좀 따 볼까 하는 마음으로 강사 자격증을 딴다. 그러나 언어는 여기에서도 문제라, 처음  시범 수업을 맡게 되었을 때 크게 당황해 예정보다 수업도 일찍 끝내고 그 수업은 실패로 끝난다. 사람들에게 내 말이 잘 전달되지  않는 것 같고 자신 역시 잘 알아듣지 못하는 것 같아, 그녀는 요가를 하면서도 공황장애를 앓게 된다. 힘들고 벅찬 가운데에서도 한  번 더 제대로 수업해보고 싶은 마음에 수업을 다시 하게 해달라고 얘기해보지만, 센터에서는 좀처럼 그녀에게 수업을 맡기지 않는다.  그녀의 첫 수업 실패는 너무 혹독했다. 매일 찾아가 센터의 일을 도우면서 어떻게든 기회를 따내 보고자 하지만 뜻대로 되질 않는다.  그렇게 힘들면서도 그녀는 여러 프로그램의 강사 자격증을 다 따내게 되고, 그렇게 시간이 흘러 자신이 토플 점수도 예전보다 훨씬 잘  나온다는 것도 알게 되었지만 이제 패션계로 돌아가고 싶은 생각이 없다. 그녀는 요가 강사를 자신의 직업으로 택한다.


그녀가  요가를 하는 것은 그저 요가만 의미하는 게 아니었다. 다른 문화를 알고 익혀야 했고 다른 언어를 알고 익혀야 했다. 요가에서  되지 않는 동작이 있을 때는 몇 번이고 몇 번이고 반복하고 넘어지면서도 포기하지 않았다. 하루에도 몇 번이나 수련을 했고, 집에서  먼 곳에 있는 곳이라도 수련을 위해서라면 찾아갔다. 그러다 보니 어느 틈에 그녀는 자신이 처음 설정한 목표대로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요가를 알려주는 전문적인 요가 강사가 되어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이 사람은 뭘 했어도 성공할 사람'이란 생각을 했다. 이 사람이 선택한 게 요가였지만, 요가가 아니었어도 이  정도의 노력이라면 성공했을 거다. 알아듣지 못하는 말로 가르쳐야 하기 때문에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하는 말들을 녹음해 집에 와  반복해 적고 외우는 과정들은 얼마나 힘들었을까. 되지 않는 동작들을 넘어져가며 배우는 그 시간들은 또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가. 먼 데까지 강연을 가는 그 시간들은 또 어떻고. 그녀는 요가를 위해 자신이 가진 시간과 에너지를 모두 쏟아붓는다.  그런 그녀가 목표했던 동작들을 해내고 또 목표했던 삶을 살아내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아니, 이런 사람이 성공하지 않으면 누가  성공한단 말인가.



그녀가  낯선 언어들 틈에서 간신히 거울로 다른 사람들의 동작을 따라 하며 요가를 시작할 때, 어떻게 이런 큰 스트레스를 견디는가 싶었다.  어떻게든 해보고자 선생님의 구령을 녹음하고 따라 풀어쓰며 외울 때는, 나였으면 결코 이 정도까지 할 마음을 먹지도 않았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공황장애로 고통스러워하면서도 굳이 한걸음 더 나아가는 데에는 말해 뭐해, 나였으면 아마 진작에 포기했을 거다.  게다가 그녀는 더 나은 요가를 위해 채식을 선택한다. 숙련자 과정에서 만난 60대의 여성분이 채식을 한다는 말을 듣고 그녀 역시  채식을 선택하게 되는데, 그러자 그동안보다 더 동작이 깊어지게 된 것. 아아, 역시 내가 따를 수 없는 경지다. 그녀의 최선을  다하는 이 과정들을 보노라니, 그녀의 노력이 여기까지로 그녀를 이끌게 된 건 너무나 당연해 보였고, 그래서 결코 내게는 올 수  없는 일이란 것을 알 수 있었다. 항상 '2년이나 요가했는데 여전히 요가를 못해'라고 해왔던 내가 얼마나 오만한가를 깨달았다.  햇수로 2년이지만, 나는 과연 2년간 어떤 성과를 가질 수 있을 만큼의 요가를 했던가? 일주일에 고작 2-3일 나갈 뿐이고,  그마저도 한 시간 수업이 전부인데, 그것이 내 요가의 전부인데 내가 2년이나 했는데 여전히 못한다며 징징대는 것은 아아, 얼마나  오만한가. 작가가 오랜 시간 노력해 해온 동작들을 내가 이만큼의 시간과 노력으로 얻는다면 그야말로 말도 안 되는 게 아닌가. 나는  노력하지 않았다. 나는 애쓰지 않았다. 그런 내가 요가를 못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었다. 2년이라고 말했지만, 나는 그  2년을 온전히 요가에 투자한 것도 아니었어.



  크리야(Kriya)란 우리 모두에게 잠재되어 있는 쿤달리니(Kundalini)라 불리는 척추 에너지를 깨우는 수련으로 이 에너지가 깨어나면 전에 없던 지혜와 통찰력, 그리고 창조성 등이 생긴다. (p.121)



결국  이 책의 작가는 쿤달리니를 경험한다. 몸이 떨리 고난 후 삶에 있어 자신감이 생기고 두려움이 없어지며 아이디어가 샘솟기 시작한  것. 와. 너무 대단했지만, 내가 결코 이를 수 없는 경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생애 내가 요가를 잘하는 것은 안 되겠구나,  나는 바라는 것조차도 이 경지는 아니었어.




에세이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은 글쓴이가 어떤 사람인지 드러난다는 데 있다. 그 말인즉슨, 에세이를 읽으면서 그 글을 쓴 사람에 대해  인간적인 호감이 생길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에 대해 호감이나 매력이 생기지는  않았다. 오히려 '와, 나는 이렇게 열심히 살지는 못할 거야'라는 생각이 들어 좀 거리감이 느껴졌달까. 그러나 그녀가 어디에서  무얼 하든 성공할 사람이란 생각이 들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에 이토록이나 시간과 노력을 들여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에게 성공은 따라올 수밖에 없어. 결국 그녀는 자신이 10년 후의 목표로 잡았던 것을 더 짧은 시간 내에 이뤄낸다. 그녀니까,  그렇게나 최선을 다해 요가에 집중한 그녀니까 가능했다.

또한 그녀는 더  성장했다. 자신만 보던 사람이 타인을 볼 수 있게 되었다면 적절한 표현일까. 요가를 받아들임으로써 더 성장하는 그녀가 이 책 안에  있었다. 어떤 사람은 굳이 실수나 실패 없이 깨닫게 되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반드시 실수나 실패 뒤에야 다음부터 이러지  말자, 하게 되는데, 작가는 후자였다. 그 과정에서 상처 받거나 기분 나빠했을 사람들이 있었지만, 그러니 그러지 않고 미리부터  알았다면 좋았겠지만, 그러나 그녀가 자신의 잘못을 알고 고치고자 했다는 것은 의미 있다.



나는  지금 요가를 쉬고 있다. 병원에서 한 달간은 요가를 쉬는 게 좋을 것 같다해 그렇게 하고 있는데, 요가를 하지 않은 일주일을  보내고 나니 너무 요가를 하고 싶어 지는 거다. 마침 수업 때 선생님이 '락방 씨는 등의 힘을 길러야 해요, 코브라 자세 집에서  연습하세요' 했던 게 떠올라 엊그제 밤에 코브라 자세를 취하는데, 앗, 수술한 부위가 당기는 거다. 안돼, 아직 안 되겠다. 조금 더  있다가 시도하자, 하고 이내 포기했는데,


어제  이 책을 읽으면서 당장 비크람하고 싶어서 미치는 줄 알았다. 이 책에는 비크람의 자세들이 소개되는데, 비크람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요가 프로그램이지만 여전히 힘든 동작들이 많은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나도 얼른 비크람하고 싶다. 나는 강사가 될 수도  없겠지만, 쿤달리니? 와- 그건 감히 꿈도 못 꾸겠지만, 그래도 하고 나서의 개운함을 느끼는 정도로 만족하며 건강하게 지내야지.  열심히 요가하는 사람의 책을 읽고 느끼기엔 적합하지 않은 감상이지만, 이렇게까지 열심히 하지는 말아야지, 생각했다. 그녀가  열심히 해서 성공하는 걸 보는 건 대리만족의 기분도 느껴지지만, 사실 '어휴, 어떻게 이렇게까지 열심히 하지' 하며 내가 대신  스트레스를 받기도 했다. 너무 열심히 하는 걸 보는 것도 어떤 면에선 스트레스가 와. 나는 이렇게까지 열심히 할 자신도 없고 그럴  생각도 없다. 이렇게까지 열심히 하진 말아야지. 다만,



인생에서  요가를 놓지 말자, 는 생각은 하고 있다. 나는 어쩌면 평생 가야 다리 찢기가 안될지도 모르고, 평생 가도 머리 서기는  못할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계속 계속 사지를 쭉쭉 힘주어 뻗는 일만큼은 멈추지 말아야지. 당장 명상도 제대로 못하지만, 더 잘하기  위해 이를 악물거나 하지는 말아야겠다. 최선을 다하고 열심히 하는 건, 이번 생애 요가에 있어서만큼은 난 아니야.. 내 몫이  아니다. 요가를 더 깊이 잘하기 위해 고기를 끊는 것까지는 와- 노노. 나는 그 길로 가지는 못하겠어.



나는 그저 즐겁게 사지를 뻗으며 살겠다. 쭉쭉.

작가의 이전글 《그것은 사랑이 아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