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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다락방 Oct 21. 2020

《리벤지》

모두 강간범이다.

《리벤지》, 코랠리파갯 감독, 마틸다 안나 잉그리드 루츠 주연, 2018



여성의  입장에서 강간을 정의하면 한 문장으로 가능하다. 한 여성이 어떤 남자와 성관계를 하지 않기로 선택했는데 남자가 그녀의 의사에  반해 행위를 계속하면 그것이 바로 강간이라는 범죄 행위이다. 여성이 잘못한 것은 하나도 없는 문제인데도, 여성의 관점을 반영한  이런 정의가 법에 적용된 적은 현재까지 단 한 번도 없다. - 《우리의 의지에 반하여》, 수전 브라운밀러, 오월의 봄, 2018, p.10


제니퍼는 유부남 애인과 함께 사막 한가운데의 별장에 도착한다. 유부남은 그녀의 엉덩이에 환장하지만 침대에서 빠져나와 아내에게 전화를 걸고 아이들을 챙긴다. 그리고 다시 그녀가 누워있는 침대로 돌아가고. 


사막  한가운데의 별장인지라 오가는 이도 없고 매우 고요하며 이 사막 한가운데에 제니퍼와 애인 단둘만 있다. 게다가 별장은 매우 크고  좋아서 앞에 수영장도 있고 넓은 방도 여러 개며 먹을 것도 충분히 준비되어있다. 애인과 단둘만 있을 거라 생각했던 제니퍼는 갑자기 낯선  남자 두 명의 방문에 놀라는데, 다음날 함께 사냥하기로 한 유부남의 친구들이 하루 먼저 도착한 것. 서로의 존재를 몰랐던  제니퍼와 유부남의 친구들이지만 인사를 하고 함께 술을 마시게 되는데, 유부남의 친구들인 남자 1, 남자 2는 이미 제니퍼의 미모에  반해서 정신줄을 놓았다. 


제니퍼는 자신이 가진 외모가 매우 특별하다는 걸 아는 사람이었다. 자신이  예쁘고 몸매가 뛰어나다는 걸 아는 사람. 그녀는 유부남과 남자들 앞에서 술을 마시고 섹시댄스도 추고, 유부남과 섹스하러 가는  것도 굳이 감출 생각도 없다. 사막 한가운데에, 다른 사람이라곤 아무도 없는 곳에, 남자 세 명과 여자 한 명만 있는 상황. 그중  남자 한 명은 자신의 애인이라고 해도, 과연 이 상황은 안전할 것인가.



다음날  눈을 떠보니 애인이 잠깐 집을 비웠다. 두 시간쯤 밖에 나갔다 올 계획이고 남자 1은 취해서 뻗어 있고 남자 2는 제니퍼에게  '여기에 우리 둘만 있네' 라며 노골적으로 제니퍼에게 다가간다. 제니퍼는 그에게 점차로 두려움을 느끼는데, 남자 2는 '너 어제는  나랑 섹스할 것처럼 춤추지 않았냐'면서 그녀를 강간한다. 그 소리에 남자 1이 강간 현장인 침실에 오게 되고 그 현장을 목격하게  되는데, '너도 할거 아니면 문 닫고 나가'라는 남자 2의 말에, 남자 1은 조용히 문을 닫고 강간을 못 본 체 한다. 닫힌 문 뒤로  여자의 비명소리가 들리는데, 남자 1은 다시 돌아갈 생각이 없다.



시간이 흘렀고  여자는 애인이 헬리콥터를 불러주지 않으면 이 별장에서 나갈 수도 없어서 애인이 돌아오자마자 헬리콥터를 빨리 불러달라, 나 집에  가고 싶다고 애원한다. 친구인 남자 2로부터 '사실은 말이야..' 하며 그녀를 강간했다는 얘기를 들은 유부남 애인은, 그녀의 통장에  돈을 넣었으니 캐나다 가서 새 출발 할 수 있다면서 이 일을 조용히 처리하기를 원한다. 여자는 집에 가고 싶다고 계속 얘기하자  유부남 애인은 그녀에게 폭력을 쓴다. 닥치라고. 



여자는 이제야 자신이 위험한  상황임을 알아챈다. 자신의 애인이 자신의 편이 아니라는 걸 깨달은 그녀는, 냅다 뛴다. 그러나 냅다 뛴다고 갈 곳이 있을 리  없다. 그녀에게 여기는 낯선 곳이며 또한 사람 하나 없는 사막이다. 게다가 남자 세 명은 이곳에 사냥하기 위해 모인 터라 총을  가지고 있어. 그녀는 도망치고 그녀를 추격하는 남자가 셋. 그녀는 달리다가 절벽을 맞닥뜨리고, 거기에서 애인은 그녀를 밀어  떨어뜨린다. 이에 그녀도 놀랐겠지만 친구들도 놀란다. 야, 죽일 필요까진 없잖아. 이때 애인이 말한다.



"그냥 두면 우리 15년간 감옥에 있어야 해."



15년간 감옥에 있기 싫었던 남자들은 그녀를 죽이는 데 합의 한셈. 

이  영화는 프랑스 영화인데, 나는 이 장면에서 매우 부러웠다. 강간범들이 자신의 죄가 발각되면 15년형을 받는다는 걸 알고 있는 이  장면이. 대한민국에서는 감자탕의 고기만 덜어줘도 섹스에 합의한 게 되는데. 설사 강간이라고 밝혀져도 형이 짧은데. 모든 법과  처벌이 강간범 살리기에 집중되어 있는데.



섹슈얼리티로 인한 여성의 고통은 비가시화된다. 낙태, 구타, 성매매 등 대개의 여성 섹슈얼리티 관련 문제는 형식적으로는 불법이지만  실질적으로는 합법이다. 그래서 섹슈얼리티 문제는 법 제정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관련법이 없어서 처벌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가 남성 가해자를 처벌할 수 있는 시각과 의지가 없어서 처벌하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성폭력을 다시 쓴다》, 정희진 외, 한울, 2018, p.33


그렇게 그들은 그녀를 죽이고, 죽였다는 사실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은 채로 계획대로 사냥을 하고, 그리고 돌아오는 길에 시신을  처리하자,라고 얘기를 나누지만, 돌아오는 길에 시체가 있어야 할 자리에 시체가 없다. 그녀는 죽지 않았고, 간신히 살아남았다.  그리고 복수를 준비한다. 그들이 잘못을 저질렀기에 복수를 해야 하지만, 그러나 그 넓은 사막 한가운데에서 살기 위해서라면 복수  말고는 답도 없다. 그녀에겐 전화가 없어 스스로 헬리콥터를 부를 수도 없고, 자동차도 없어 이동할 수도 없다. 그리고 스포일러,  그녀는 이 모두를 응징한다. 



이 영화를 안 지는 좀 되었으나 강간 때문에 뒤로 젖혀둔 영화였다. 이번에 한 리뷰를 읽고 봐야겠다고 생각하면서도 강간  장면이 너무 걱정이 됐다. 아, 강간 장면 어떡하지, 그냥 넘길까. 뒤에 복수만 볼까. 도무지 강간 장면을 볼 자신이 없는 거다.  그래, 보다가 못 보겠으면 감아버리자, 건너뛰자, 생각하는데, 영화 속에서는 섹스씬도 그리고 강간 씬도 노골적으로 나오지 않는다.  대개 영화에서 강간을 다룰 때 그 강간이 얼마나 잔인한지를 보여준다는 명목으로 끔찍한 폭력장면을 여과 없이 보여주곤 하지만, 이  영화는 그렇지 않았다. 강간범에게 복수한다는 내용이지만 강간에 집중해서 보여주질 않아, 그 점이 좋았다. (강간 씬이 노골적으로  나오진 않지만 강간 전의 장면들은 고통스러우므로 시청할 시 주의를 요함. )



제니퍼는  예쁘고 아름다운 외모가 자신이 가진 자신이라 생각했을 것이다. 남자들이 그녀를 보는 시선, 그것을 권력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이것 봐, 이렇게 예쁘고 아름다운 나를 보면 남자들이 좋아하잖아, 이게 바로 권력이야,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남자들의  시선은 그녀를 권력자로 인식해 본 게 아니었다. 그들은 여자의 외모를 권력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에게 그녀는 한낱  성적 대상이었을 뿐이다. 자신의 힘이라고 생각했던 얼굴과 몸은 사실은 그녀에게 전혀 힘이 아니었던 거다. 섹시댄스를 추었기 때문에  섹스를 원하는 여자가 되어버리는 현실 앞에, 우리는 과연 예쁜 게 좋은 거지, 몸매가 착해야 해, 라는 신념을 계속 가져갈 수  있을 것인가. 


남자 2는  유부남으로부터 주먹으로 얼굴을 한 대 얻어맞아 코피가 나고 코뼈가 부러진다. 그는 바닥에 누워서 데굴데굴 구르며 아프다고  비명을 지르고 고통을 호소한다. 그 장면에서 나는 그 강간범이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한 대 맞고  이렇게 아픈데, 주먹 한 대에 아프다고 고통을 호소하면서, 한 대 맞으면 그렇게 아파하면서, 어떻게 한 여자를 강간할 수가  있을까. 원하지 않는 여자에게 강제로 삽입을 하는 남자는 실상 주먹 한 대에 고통스러워하는 남자인 거다. 자신의 고통은 있어서는  안 되고 그러나 타인에게 고통을 주는 것은 얼마든지 괜찮은 건가. 강간이라는 더러운 죄를 저지른 것으로도 끔찍했지만, 그가 한 대  맞고 울부짖는 자라서 더 끔찍했다. 고통을 느낄 줄 아는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더 큰 고통을 주는가. 



˝그 사람들은 전부 섹스와 문란함 얘기만 하네요.˝ 그녀가 말했다. ˝하지만 강간은 섹스와 전혀 관계가 없어요.˝
강간은  나쁜 섹스가 아니에요. (…) 어떻게 그렇게 생각할 수가 있죠? 강간은 아예 섹스가 아니에요. 섹스는 합의하에 이루어지고 강간은  그렇지 않죠. 그건 섹스가 아니에요. 강간범에게는 섹스일까요? 강간범은 섹스를 섹스로 이해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강간은 섹스를  무기로 사용하는 행위죠. 누가 뭐래도 섹스는 무기가 될 수 있어요. -《강간은 강간이다》, 조디 래피얼, 글항아리, 2016, p.120


제니퍼가 당한 강간은 끔찍한 폭력이다. 이미 그 자체만으로 그녀의 영혼은 찢어질 것 같았을 것이다. 평생을 살면서 그 고통을  지워지지 않을 것이고 계속 그 자리에 남아있을 것이다. 강간 때문에도 그녀의 몸과 영혼은 치명타를 맞았지만, 강간을 목격하면서도  문을 닫고 돌아서는 남자에 대해서는 더 치명타를 맞았을 것이다. 어떻게 이렇게 뻔히 잘못이 일어나고 있는 걸 보면서도 못 본 체  하는가. 그는 이 강간의 동조자다. 그런 한편 이 모든 걸 해결해줄 수 있을 거라 믿었던 제니퍼는 애인으로부터 더한 고통에  맞닥뜨린다. 사랑한다고 생각한 사람이, 그래서 이 사막의 별장까지 같이 왔는데, 자신을 지켜줄 거라고 생각했던 사람이 오히려  자신에게 강간에 대해 입 다물 기를 원하고 그렇지 않을 것 같자 그녀를 절벽에서 밀어버린다. 이 강간은 강간범이 한 것이며 동시에  강간범 목격자가 한 짓이고, 침묵을 강요한 애인이 한 짓이다. 강간 사건이 하나 발생하기 위해서는 강간범만 있었던 게 아니다.  동조자들이 있었다.



남자들이 함께 모여 여자를 어떻게 ‘따먹고‘ ‘박아볼까‘ 이야기를 하고 ‘진도‘를 운운할 때, 이들은 성관계는 여자랑 하긴 해도  남자끼리의 감정적 유대감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남성 동지들에게 ˝나랑 자는 여자보다 너희들이 더 중요해˝라고  전하는 것이다. (이게 많은 남자가 어떤 여자랑 성관계를 갖는지에는 그리 큰 의미를 두지 않는 이유인지도 모른다.) 또한 여기에  여자와의 성관계는 착취가 목적이라는 메시지도 담겨있다. 남자들끼리 이런 대화가 이루어질 때, 남성 청자도 남성 화자와 여자의  성관계에 발을 들여놓는다. 여자에게 ‘박고 있는 ‘ 남자 곁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남성 동지들이 지켜보며 서 있다. 남자가 여성  착취에 성공하면 그건 모두의 승리가 되고, 승리로 말미암아 남자끼리의 유대감이 강화되며, 이들은 여성성을 발밑에 깐 채 서로를  부둥켜안고 하나가 된다. -《여자는 인질이다》, 디 그레이엄 외, 열다북스, 2019, p.198


세상에 강간이 등장하는 영화만큼이나, 그 강간범들을 찢어 죽이는 영화들이 나온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 영화 속 제니퍼가  결국은 이 강간범을 다 죽여버리는 장면을 보여준 것처럼, 결국 처참하게 피 흘리고 죽어갈 거라는 영화들이 같은 비율로 나온다면  어떨까. 강간 장면에 집중해 촬영하기보다 잔인한 복수에 더 집중하는 영화들이 나온다면 어떨까. 


처음에  얘기했듯이 나는 이 영화에 강간 장면이 나올까 봐 두려웠다. 그것을 보게 될까 봐 두려웠다. 언젠가 남자들이 영화 속 강간 씬만 잘라서  공유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너무 끔찍하다. 한쪽에겐 보고 싶지 않을 정도로 끔찍한 장면이 한쪽에겐 즐길 거리가 된다는 것이. 그  장면을 편집해서 보고 또 보고 하는 남자들은 모두 강간에 침묵하고 동조하는 강간범들에 다름 아닌가. '나는 달라, 나는 아니야,  실제로 강간을 저지르진 않았다고' 하는 말들이 핑계가 될까? 그런 강간 영상을 소비하고 즐거워하면서 강간에 동조하고 있는데?


포르노도  마찬가지다. SNS에서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장면을 신고하다 보면 그 장면들은 모두 여성인 내가 보기에 끔찍한 장면들이다. 구강성교를 하는 장면과 얼굴에 정액을 뿌려대는 그 장면들이, 나에겐 아주 폭력적으로 느껴진다. 이런 게 SNS에 그냥 올라오다니,  참을 수 없는 마음에 신고를 누른다. 그러나 그런 장면들은 왜 촬영되고 유포되는가. 누군가는 그런 걸 즐겨 보기 때문이겠지.  같은 장면을 봐도 한쪽은 폭력적으로 느끼고 한쪽은 이걸 해보고 싶다고 느끼게 되는 건, 도대체 뭐가 어디서부터 잘못됐기에 일어나는  일인가. 

한 명은 강간을 하고 한 명은 못 본 체 하고 한 명은 침묵을 강요하는 건, 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잘못된 건가. 

이들 모두 강간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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