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리더십 _ 본질에 충실하면....힘들어집니다.

by 그로플 백종화

본질에 충실하다 보면...



진정성과 진짜를 알면 알수록 가짜를 더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본질에 몰입할 수록 점점 더 힘들어 지죠. 내 부족함이 더욱 분명하게 보이거든요.



리더십도 마찬가집니다. 리더십의 본질에 접근할 수록 조금씩 마음이 무거워지는 것을 보게 됩니다.


'내가 정말 좋은 리더인가?'


'내가 리더로 구성원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기는 한가?'


'내가 리더라서 구성원과 조직에 피해를 주는 것은 아닌가?'



이런 질문들이 내 머리속을 멤돌고 있다면 이전보다 조금 더 리더십의 본질을 보기 시작했다는 의미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세상에 완벽한 본질은 불가능합니다. 완벽하다는 것은 모든 것을 알고 있어야 하거든요. 지금 이야기하는 모든 것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모두 포함한 내용입니다.



리더십에서도 본질에 다가가며 본질을 공부하고, 고민할 수는 있습니다. 저 또한 공부하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본질에 조금씩 더 가까이 가려고 노력하는 중이니까요.



그런데 더 자주 '내가 잘하고 있나?' 라는 시끄러운 알람이 마구마구 울립니다. 그리고 그때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이전보다 조금 더 나은 나'를 상상하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알면 알수록 더 어려워지겠지만, 그 과정에서 이전보다 1단계 더 성장하는 나를 만날 수 있으니까요.



완벽은 없습니다. 완벽은 불가능하죠. 완벽하다고 생각하는 순간 더 이상 배울 것이 없거든요. 우리는 그저 이전보다 조금 더 나아진 나를 꿈꾸며 노력할 뿐입니다.



리더십 또한 그렇더라고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행복한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