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리더십 _ 리더십에 다른 영향을 받는 구성원

by 그로플 백종화

제 뉴스레터에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코너가 있습니다.
현장에서의 고민을 공유해 주시면 '정답이 아닌 백코치의 관점'을 공유해 드리는 코너이죠. 이번주 고민은 리더십이었습니다.

Q. 사업부 중 이슈가 있는 곳이 있습니다. 사업부 리더는 사업부 내 본인이 더 관여하고 있는 조직은 리딩을 잘 하는 편인데요, 일부 조직에서는 사업부 리더의 의사결정을 존중하지 못하고 불만의 목소리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업부 리더도 해당 조직의 케어가 어려움에 대해 고민을 토로하고, 해당 조직의 구성원들도 리더의 불합리함에 대해 고민을 토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백코치의 관점이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A (100coach) 생각

고민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떤 이유로 불만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문득 떠오르는 상황들을 한번 이야기 해볼께요



[상황]

1) 사업부 리더가 잘 모르는 부서와 잘 아는 부서
리더가 자신이 잘 아는 부서에 관여하고, 잘 모르는 부서에 관여를 잘 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잘 아는 분야는 대화도, 미팅도, 의사결정도 그들에게 맞게 진행될 수 있으니까요. 반대로 리더가 자신이 잘 아는 부서는 이미 알고 있기에 위임을 하고, 잘 모르는 부서에 집중할 수도 있습니다. 과업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2) 두 사업부에 다른 의사결정 기준을 가지고 있을 경우
만약 회사의 자원 (시간, 비용, 인력 등)을 내가 잘 아는 부서에 집중하고 있다면 상대적으로 같은 하위 부서이지만, 케어가 부족한 부서에서 불만이 있을 수 있을 듯 합니다. 우리 부서도 같은 영향력안에 있지만, 의사결정의 방향들이 다른 부서만 집중적으로 지원해 주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여길 수 있으니까요.

3) 친밀함의 차이
만약 리더가 친밀한 동료들이 어디에 있으나에 따라 서로가 다른 관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4) 두 부서의 인재 풀의 역량 또는 과업의 난이도가 다를 경우
두 부서의 인재 밀도는 어떤가요? 또한 과업의 난이도와 인재의 전문성에서 나오는 차이가 있을까요? 만약 인재풀이 적거나 과업의 난이도가 높을 경우 리더십을 다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리더가 두 부서에 같은 리더십을 사용하더라도 인재풀의 역량과 과업의 난이도에 따라 팀원들이 다르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리더십을 사용하고 있더라도 누군가는 간섭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반대로 위임하고 있다고 느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5) 회사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프로젝트를 맡고 있을 경우
이 또한 리더에게는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상위 부서에서 더 중요하게 여기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여기에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쓰게 되는데, 이때 다른 부서에서는 ‘저 부서만 중요하구나. 우린 어떻게 되도 상관없구나.’ 라고 판달 할 수 있게 되거든요.



[대안]

다양한 원인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리더가 두 부서에 다르게 리더십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리더는 인지하지 못하지만, 구성원들은 느끼고 있다는 것입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각 부서에서 리더가 어떻게 시간과 의사결정,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해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리더가 그렇게 다르게 사용하는 리더의 의도를 알아봐야 겠죠.

마지막은 리더의 의도를 구성원들과 소통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말씀하신 오해와 갈등이 생기는 이유 중 가장 자주 발생하는 원인이 ‘리더의 의도와 구성원의 기대와 영향이 다르다.’는 것이거든요.

리더가 스스로 인지하고, 구성원들에게 자신이 다르게 리더십을 사용하는 의도를 이야기할 수 있으면 가장 좋지만, 어쩌면 외부인의 관점에서 리더가 바라는 것과 구성원들이 바라는 것을 각각 파악하고 모두에게 공유해 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팀장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