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Dec 31. 2023

★백코치의 2024년 목표 (만다라트와 OATE)★


목표와 피드백 


만다라트를 사용해서 목표를 설정한지는 올해 4년차 입니다. 이랜드를 퇴사하고 스타트업으로 이직하면서 '5년 계획으로 한번 해볼까?' 하는 생각에 만들어 봤었거든요. 2024년이 되면 5년이 지나게 되네요. 그래서 2024년이 제가는 큰 방점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백종화 시즌 1이 끝나는 시간이기도 하고, 시즌 2를 준비해야 하는 시간이기도 하니까요. 이랜드에서는 경영을 7년 단위로 했었는데, 삶에서는 조금 짧게 5년 단위로 하게 되네요. 



1 목표가 있는 삶


저 또한 목표가 없을 때도 있었는데 그때는 그저 열심히 해볼까? 라는 생각만 가지고 있었더라고요. 그때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았지만, 시간이 흘러 '내가 이룬 것이 무엇일까?' 라는 질문에 선뜻 답을 하지 못했었습니다. 


지금은 일과 삶에서 다양한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다 보니, 1년이 지나고, 3년이 지나서 내가 정한 목표 중에 달성한 것들을 보며 뿌듯하기도 하고, 내가 성장했다고 여겨지기도 하더라고요. 반대로 아직 달성하지 못한 목표들을 보며 '이건 어떻게 해볼까?' 라는 작은 도전과 변화가 생기기도 하고요. 목표 있는 삶을 살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 달성 불가능한 목표와 달성이 가능한 목표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설정하면 더 많이 학습하고, 노력하게 되더라고요. 그만큼 성장하게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요. 그런데 문득 내가 너무 부족한가? 라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달성 불가능한 목표와 함께 달성이 가능한 목표도 함께 설정합니다. 목표 자체가 워낙 많다 보니 (대목표 1, 중목표 8, 작은 목표 64) 자연스럽게 어울리더라고요. 


북극성이 되는 대목표와 함께 3년, 5년 어쩌면 1년과 1개월을 쪼개는 작은 목표들로 구성해 보시면 좋습니다. 



3 개인과 가족, 그리고 일에서의 목표


목표를 설정할 때 일에 대해서만 기록하면 큰일이 벌어집니다. 가족과 멀어지게 되고, 가족과의 시간이 후순위로 밀려버리거든요. 그런데 만약 가족들과 멀어지고 일에서 성공한다면 내 삶은 가치있는 삶이 될 수 있을까요? 저도 아직 가보지 못한 길이지만 제 선택은 가족과의 목표가 내 목표 중 일부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매일 저녁 퇴근하는 집에서 행복과 충전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또 하나, 가족과 일을 제외한 나만의 목표도 설정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게는 '출간'이 그런 목표 중에 하나였는데요. 2024년에는 조용히 워케이션도 혼자 다녀와 보려고 합니다. 온전히 나를 위한 시간으로요.



4 매일 할 수 있는 습관


목표가 목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노력해서 다가갈 수 있는 목표가 되기 위해서는 '아주 작은 습관' 이 필요하더라고요. 저는 우연치 않게 얻게 되었던 것이지만요. 


매일 글쓰기, 매일 웃기 뿐만이 아니라 딸을 매일 안아주는 것 같은 작은 습관들 말이죠. 매주로 넘어가면 뉴스레터 발송하기, 가족과 커피챗하기, 가족 예빼 드리기 등등으로 계획할 수도 있습니다. 


한번에 큰 변화를 만들어 내는 것은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중요한 것은 아주 작은 습관들로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쓰기를 하지 않았다면? 매일 웃으려고 노력하지 않았다면? 지금의 저는 없었을 거라 확신하거든요. 


이런 생각들을 갖게 해준 5년 플랜인 만다라트와 1년 플랜인 OATE를 공유합니다. 2023년 계획을 피드백한 것들과 함께 24년 백코치의 시간 사용을 예측해 볼 수 있는 도구들입니다. 아래 탬플릿 링크도 공유해 드릴테니 관심있는 분들은 편하게 한번 기록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만다라트 #2023피드백 #2024목표 #성장 #그로플


---------------


1

2023년 만다라트 계획입니다. 간략하게 피드백을 해보니 64개의 작은 목표 중에 13개를 완료했더라고요. 물론 아직까지 실행조차 못한 목표도 21개나 되지만요. 그래도 아직 도전도 못한 목표들이 많다는 말은 그만큼 제가 성장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이 남아있다는 말이기도 하니, 좋네요 .



2

2023년 피드백을 통해 2024년 목표들을 조금 수정해 봤습니다. 새롭게 추가한 목표가 10개 인데요. 기존 목표 중에서 얼라인이 안되는 목표들을 일부 제거했고, 9개의 목표는 수정해서 기록해 봤습니다.


2024년 아자아자 ~ 화이팅 ~



3

OATE는 1년짜리 목표입니다. 만다라트로 5년의 목표를 설정했다면 그 중에서 제가 1년 동안 조금 더 집중해야 할 목표를 OATE에 기록합니다.



23년을 피드백 해보니 폭망한 목표가 6개, 노력중인 목표가 3개 그리고 아주 잘했다고 생각하는 목표가 8개나 있더라고요. 그래서 23년은 참 잘했어요.를 주고 싶습니다.



4

23년 OATE를 피드백하고 나서 24년 목표를 설정했는데요. 기존 목표 5개는 유지, 7개의 목표는 수정 그리고 5개의 목표를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것으로 채워넣었습니다. 2024년은 2023년이랑 조금은 달라지겠죠?





<템플릿 공유>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1rtCqX8ZHO5crjsnAn6UgZMyQYhCFRLx/edit#slide=id.p1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23년을 돌아보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