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an 07. 2024

한 입 리더십 _ 인재경영 핵심키워드, 선발과 기회

인재경영의 핵심 '선발' 과 '기회' 



인재경영의 핵심은 '가능성이 있는 인재를 연역적으로 성장시키는 것' 입니다. 즉, 이미 역량, 경험, 지식이 준비된 인재가 아닌, 아직은 부족하지만 가능성이 있는 인재를 양성해야 하는 것이죠. 



1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이 '선발' 입니다. 경험과 나이 뿐만이 아니라 지식도, 역량도, 스킬도, 리더십도 부족한 인재를 찾아서 그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줘야 하거든요. 이때 핵심은 '학력과 경력'이 아닌, 태도와 가치관, 마인드 셋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것입니다. 



2


두번째로 중요한 것은 '기회'를 주는 것이죠. 이때 가장 좋은 방법은 '레벨보다 더 높고, 어려운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역할이 될 수도 있고, 목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과업의 난이도가 될 수도 있겠죠. 



3


그런데 선발과 기회 때문에 많은 오해가 생깁니다. 현재 시점에서 볼 때 가능성이 있는 인재보다 더 탁월한 직원보다 '미숙하고 부족한' 직원에게 기회를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리더의 의지이자 선발 기준입니다. 특정한 누군가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 아닌, 명확한 기준을 바탕으로 선발해야 하는 것이죠. 



4


그리고 실행 과정에서 고민해야 하는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기회를 주되, 동료와 팀 그리고 회사와 고객에게 악영향을 주면서 까지 오랜 시간 기회를 줄 수 없다는 것' 입니다. 조직은 목적과 목표가 있습니다. 조직이 운영되기 위해서는 목적과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것이죠. 인재를 성장시키기 위해서 잠시 성과와 실적이 줄어들 수는 있지만 이로 인해 조직과 구성원, 고객에게 오랜 시간 피해를 줄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5


스포츠 구단을 운영할 때도 동일합니다. 이미 역량을 갖춘 인재보다 미래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인재에게 '출전 기회'를 부여하는 경우를 자주 보곤하죠. 하지만, 그 시간이 3년, 5년 이렇게 길어질 수는 없습니다. 그 기회를 계속해서 붙잡을 수 있는가?의 의사결정은 '인재 본인의 성장과 태도'에 달려 있는 것이죠. 



6


그 누구보다 기회를 받았다면 다른 누구보다도 더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그 누구보다 더 높은 수준에서 말이죠. 


- 성장하기 위해 더 노력하고 있는가?


- 모르는 것을 학습하기 위해 더 묻고, 배우고 있는가?


- 동료들이 나를 볼 때 '기회를 받을 사람'으로 동의할 수 있는 수준인가? 


 


7


한가지 더, 모든 구성원들이 '기회를 받고, 성장하고 싶어할 거다.'고 생각하며 인재경영을 하는 것은 착각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자신만의 가치관과 기준이 있습니다. 



그 가치관과 기준에 따라 '목표'와 '일을 하는 이유와 의미'가 설정되죠. 저는 그 목표과 일의 의미를 높여주는 사람일 뿐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다른 의사결정 기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