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이야기 _ 피드백은 메신저가 중요합니다
피드백은 메시지도 중요하지만
메신저도 중요합니다
진짜 평가와 피드백 기간이 맞네요.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조직의 리더분들을 만나는 기간입니다. 그리고 한결같이 평가와 피드백을 어려워 하시는 시기이기도 하고요.
평가와 피드백 고민을 11월, 12월에만 하시기 때문이죠. 평가와 피드백은 1월 부터 시작합니다.
레벨에 맞는 기대하는 역할을 정의하고 합의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하거든요.
저는 피드백을 성장과 성공의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피드백이 과거가 아닌 미래 관점에서 진행되기 때문이죠. 이 부분을 놓치고서 피드백이 구성원에게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Feedback, Feedup)
또하나 꼭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메시지 보다 메신저가 중요하다는 것 입니다.
피드백은 동일한 메시지라도 누가 전달해주느냐에 따라 피드백 받는 사람의 저합값과 수용도가 달라집니다. 어찌됐든 피드백은 받는 사람이 동의하고 행동으로 옮길 때 효과가 나오는데
- 평소 구성원이 동의하지 않는 행동을 보이는 리더
-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는 리더 (성공사례 없는)
- 스스로 피드백을 받지도 않고 학습도 하지 않는 리더
- Free rider
- Jerker
- Downer
- Slacker
의 사람들이 피드백을 줄 때는 더 부정적인 효과를 내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피드백은 주는 사람으로부터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