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Mar 22. 2024

인사이트를 얻는 방법과 HR 브랜딩 과정

인사이트를 얻는 방법 (자랑하는 시간...죄송합니다. )


이자 HRer 분들과의 성장을 함께 고민하는 첫번째 시간을 시작합니다. 



가끔 제 SNS를 보시면서 제가 50대일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만납니다. 아직은 멀었습니다. 저는 79년 생이고 21년차 직장인입니다. 


'인사이트 있다.' '이전과는 다른 분석과 대안이다.' 라는 칭찬과 함께 '공감해줘서 고마워요.' '내 이야기를 이렇게 하고 나니 힐링이 되네요.' 라는 상반된 칭찬을 듣기도 합니다. 가족에게도 듣는 칭찬이니 진짜라고 생각합니다. 



연차도 어리고, 탁월한 성공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닌데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조금 더 다양하고 깊은 생각과 행동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를 더 고민하는 요즘입니다. 이유는 'Reproducing 재생산'을 위해서 입니다. 저보다 더 뛰어난 다음 세대를 양성하고 싶거든요. 제 딸까지 포함해서요. 그래서 생각해 봤습니다. '지금의 백코치가 가지게 된 관점의 형성 과정에 대해서 말입니다.' 




- 나이와 경력에 맞지 않게 크고 어려운 일을 반복해서 맡았다. 


- 한번에 한가지가 아닌, 다양한 역할과 경험을 할 수 있었다.


- 다양한 관점을 가질 수 있는 10가지의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고 생각한다. 


  (나만의 정의, 중립질문, why와 how질문, 관점과 시점을 바꾸는 질문, 척도 질문, 연결질문, 시간 / 사람 / 상황을 잘게 쪼개는 질문, 반대 질문)


- 매일 다양한 관점과 경험을 기록한다.


- 매일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의 고민을 듣고 토론한다.


- 나보다 힘있는 사람, 나보다 힘이 약한 사람을 구분하지 않고 무서워하지도 않는다.


- 매일 읽고, 보고, 듣고 내 생각으로 정리한다. (아티클, 책, 영상 등) 


- 가능한 모든 상황에서 다른 관점에서 피드백을 한다.


- 돈과 명예라는 목표가 아닌, 목적을 내 수준보다 더 크게 가진다. (선한 영향력을 전하는 사람, 함께하는 사람과 조직의 성장을 돕는 사람) 


- 나와 남, 가정과 일의 균형을 유지하려 노력한다.


- 건강과 체력에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미리미리 관리한다.


- 내가 하고 싶은 일과 내가 하기 싫은 일을 모두하면서 균형을 찾으려고 한다.


- 내 실력, 내 생각과 행동, 내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 세상에 정답은 없다.는 것을 매일 말하고 생각하고 나에게도 남에게도 적용한다. 



제 만다라트를 보신 분과 제가 하고 싶은 일을 알고 계시는 지인분들중에 HRDer 아카데미를 언제 할거냐? 라는 질문을 가끔 주십니다. 제가 하고 싶은 일 중에 다음 세대를 위한 고민이 있거든요. 이번에 원티드에서 기회를 주셔서 HR, HRDer 분들의 Branding과 성장을 함께 고민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드린 제 방법도 구체적으로 공유하고, 숙제와 실행 그리고 수많은 토론을 통해서 함께 성장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성장에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실 분들이 많이 모이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www.wanted.co.kr/events/hrcb_2405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싫어하는 일 1년만 해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