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Mar 27. 2024

한 입 리더십 _ 어떤 정보를 제공하고 있나요?

어떤 정보를 제공하고 있나요?


1

구성원이 스스로 의사결정 하기를 원한다면 구성원이 가지지 못한 정보를 공유해야 합니다. 지식과 경험이 되기도 하고, 회사 리더들간의 회의에서 나온 주요 데이터가 좋은 정보가 되기도 합니다. 심지어 리더가 외부 코치나 멘토로 부터 얻은 인사이트도 팀원에게 공유해 보세요. 그렇게 팀원들의 관점이 확장되면 그만큼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2

일을 더 잘하고 싶다면, 내 목표를 조금이라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싶다면 '내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리더와 동료에게 공유'해 보세요. 내가 하고 있는 일의 목적과 맥락, 현재까지의 진척도와 장애물 내 고민과 내 계획을 공유하면서 내 과업을 다른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의 관점에서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들어봐야 합니다. 내가 공유한 정보는 다른 사람들이 이미 거쳐간 길이 될 수도 있기에 1주일 고민하기 보다는 2~3시간의 대화로 풀어낼 수도 있습니다. 


3

리더에게 내 일과 과정, 결과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리더가 나를 알아봐 주기를 기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리더는 바쁩니다. 조직 안에서 가장 바쁘고, 가장 많은 사람들의 과업을 들여다 봐야 합니다. 그런 리더가 내 일을 속속들이 알 수는 없죠. 조직에서 가장 지식과 경험이 다양한 내 리더가 나에게 관심을 갖게 하는 방법은 내 과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때 내 일이 제대로 평가받게 되기도 히죠. 


4

왼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이 모르게 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겸손해라 라는 메시지이죠. 그런데 다른 관점에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왼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이 모르면 오른손이 왼손을 따라 할 수 있을까요?' 만약 내가 하고 있는 일이 가치있다고 느낀다면 다른 손들이 알 수 있도록 잘 알려야 합니다. 대신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알리는 사람은 빼야죠.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나는 왜 안되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