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May 11. 2024

한 입 리더십 _ 성장하고 싶지만 성장이 어려운 이유

성장하고 싶지만 성장이 어려운 이유 



성장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사람들마다 다르지만 저는 성장을 '이전과 다른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며 행동의 변화를 통해 생산성을 만들어 낸 상태' 라고 정의합니다. 



책을 100권을 읽고,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고 묻고 배우기를 반복하지만 생산성이 그대로라면 그것은 '성장'이전의 '학습'의 단계입니다. 



이런 학습이 성장이 되기 위해서는 배운 것을 적용하는 '학습 전이'가 필요하죠. 그런데 배운 것을 적용한다는 의미는 이전에는 하지 않았던 새로운 방식으로 행동하고 일한다는 의미입니다. 과연 처음 하는 행동들이 익숙하고 쉬울까요? 어색하고 불편할까요? 



'평가보다 피드백' 책을 읽게 되면 이전과는 다른 피드백의 개념을 이해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는 방법을 바꾸게 되면 동일한 현상이 벌어집니다. 피드백 주는 것이 불편해 졌거든요. 익숙한 방법은 '평가'를 함께하는 피드백이지만, 이제는 평가를 가장 뒤에 위치시켜 두고 피드백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저도 이 방식이 너무 어렵더라고요. 그런데 반복과 피드백의 피드백을 통해 익숙해지고 나니 '솔직하게 피드백 하지만 조금은 더 상대를 배려하는 피드백'을 하게 되었습니다. 



성장을 위협하는 가장 바보같은 행동은 '이미 내가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잘 할 수 있을까? 라는 두려움에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 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하지 않았던 가장 어색하고 불편한 새로운 방식으로 행동을 시작'해야 한다는 것만 꼭 기억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완성품이 아닌 존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