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un 05. 2024

한 입 리더십 _ 집단 지성의 목적

집단 지성

(부제 : 이전과 다른 관점을 찾는 방법)


소통과 정보를 더 원활하게 하기 위해 회의를 합니다. 목적은 최선의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이죠. 그런데 그 많은 사람들이 우유없이 고구마 먹은 사람처럼 아무말도 못하고 있기도 하고, '동의합니다. 맞아요. 하라는 대로 할께요.'만 시전하고 있는 경우가 더 많죠.


모으는 것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지 목적에 맞는 행동인지를 생각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사람이 모여 하나의 주제를 논의할 때 '집단 지성으로'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합니다. 그런데 모두가 같은 이야기를 하거나 아무도 말하지 않는 집단 지성이 필요할까요?


집단 지성은 힘은 많은 사람의 생각을 모으는 것이 아닌 다양한 생각을 모으는 것입니다. 반대 의견, 몰랐던 의견, 내가 아닌 다른 지점에 있는 의견, 좋은 의견 뿐만 아니라 불편까지도 듣고 내 계획에 반영하기 위함이지 동조와 동의를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죠.


집단 지성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면 이전과는 다른 관점이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나와는 다른 지식과 경험이 있는 사람이 필요하기도 하고 다른 문화와 다른 성, 세대, 직업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모두가 동의하고 있다면 무조건 실패한다는 전제로 대화가 이뤄져야 하고, 제품이 아닌 고객과 정부, 환경단체. CEO와 직원 관점에서도 지금 이 상황을 들여다 볼 수 있어야합니다.


집단 지성의 다른 말은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관점'입니다. 한 명의 S급 인재보다 10명의 A급 인재가 모였을 때 더 다양한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죠. (성과를 더 내고, 인사이트를 찾는다와는 별개입니다.) 다른 관점은 꼭 나 이외에 다른 사람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이전의 나를 무너트리고 새로운 관점으로 내 일과 행동을 바라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렵긴 하지만요.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피드백을 잘하는 사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