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un 11. 2024

한 입 리더십 _ 나는 얼마에 팔고 있는가?

나는 무엇을 팔고 는가?

삶을 살아가면서 판매하지 않는 삶은 사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내 시간을 돈으로 팔기도 하고 다른 사람은 노력을 돈내고 사기도 하죠.


제품과 서비스 뿐만이 아니라 숨쉬는 모든 것이 판매이자 구매일 수 밖에는 없으니까요.


그런데 내 인생에서 가장 가치있게 팔아야 할 것은 왜 그냥 둘까요? '나 자신'이라는 브랜드 말입니다.


내가 하는 일의 가치

내 연봉

내 시간당 수당

뿐만이 아니라

나와 함께 시간을 사용하려는 사람들의 시간까지

모든 것이 나 자신의 가치인데 말입니다.


안타까운 것은 100이라는 재능을 가지고 있지만 본인의 의지로 10도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더라고요. 리더탓, 부모탓, 동료탓을 하고 있지만 정작 스스로를 위한 브랜딩에는 노력하지 않는 분들 말이죠.


타고난 재능은 다릅니다.

타고난 환경도 다르죠.

그런데 과거보다 지금 시대는 나를 더 가치있게 만들기 쉬운 시대라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1등이 될 수도 없고, 각자가 바라보는 자신의 모습이 다르겠지만 '지금 내 모습이 가장 가치 있는 모습으로 가는 과정인가?'라는 질문에 선뜻 답할 수 있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저는 85프로 정도? 입니다.ㅎㅎㅎ조금더 노력할 수 있는데 안하고 있는 것들이 몇 개 있거든요.

작가의 이전글 20240610 일상 _ 영향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