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un 14. 2024

한 입 리더십 _ 주니어와 시니어의 성장 방법 8가지

성장하는 방법 8가지


성장은 무엇일까? 공부와 성장이 다른 이유는 '결과물에 영향을 주기 때문' 입니다. 공부는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쌓는 것으로 가능하지만, 성장은 그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이전과는 다른 생산성을 만들어 냈을 때 가능한 것이죠. 


많은 사람들이 학위를 따고, 책을 읽고, 많은 전문가들을 만나 멘토링을 받고, 커뮤니티와 세미나에 참석하는 이유는 '생산성을 바꾸기 위함' 입니다. 단지 내가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배우고, 경험했다고 해서 성장했다고 말하지 못하는 이유이죠. 


정말 다양하게 성장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내가 배운 것을 내 일의 결과물의 생산성을 올리고, 내가 속한 조직의결과에 더 큰 영향을 주고,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음을 증명해야 성장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코치의 성장은 '나와 함께한 사람과 조직의 성장'을 돕는 것입니다.

저 또한 리더십과 조직문화를 공부하고 있지만, 코치로서 성장했다고 자랑할 수 있으려면 나를 통해 리더십과 조직문화의 성장을 이룬 사람과 조직이 늘어나야 하는 것이죠. 나를 통한 성장이 없었다면 그것은 내가 열심히 강의하고 코칭하며 돈을 번 것이지, 내가 코치로서 더 성장한 것은 아니니까요. 


주니어가 성장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입니다. 

그 중 

- 교육을 통한 학습이 내 생산성에 영향을 주는 영향력은 1입니다.

- 사람을 통한 학습인 멘토링과 코칭은 영향력이 2이죠. 

- 더 어렵고 새로운 과업에 도전하며 성장하는 방법은 7입니다. 

이렇게 영향력에 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성장 = 생산성의 향성'이라는 공식이 있기 때문입니다. 


시니어가 성장하는 방법은 5가지입니다. 

주니어의 성장은 자신의 생산성을 올리는 것이지만, 시니어의 성장은 자신의 영향력의 확장을 통해 성장의 크기를 더 키울 수 있습니다. 

- 누군가를 가르치며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정리하는 것 

- 글과 영상 등의 콘텐츠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정리하고 확산하는 것

-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더 확장하는 것

- 코치와 멘토링을 받거나, 주면서 이전과는 다른 관점을 확장하는 것

-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내가 속한 산업을 넘어선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다른 산업에 내 지식과 경험을 적용하는 것

이 외에도 수많은 성장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제가 성장에 사용했던 방법들이기도 하죠.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중간 피드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