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un 18. 2024

한 입 리더십 _ 조직문화의 시대

조직문화의 시대

요즘 HRD의 트렌드가 조금씩 바뀌고 있네요.


1 리더십 교육을 팔로워들에게

과거에는 리더십을 리더의 전유물로 이해했지만, 지금은 팔로워가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피드백을 리더만 배우는 시대에서 구성원들과 함께 피드백을 배우는 시대가 된 것이죠.


2 리더의 정의가 변화하는

팀장, 임원, 본부장 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는 사람들을 리더라고 부르던 시대에서 너도나도 다 리더라는 말을 하기 시작했네요. 리더 = 영향력이 있는 사람인데, 이제는 팀원 뿐만이 아니라 신입사원에게도 말의 힘이 생겼거든요.


3 지식과 스킬 학습에서 노하우 공유로

강의장이나 현장에서 지식과 스킬을 하나씩 알려주던 시대에서 이제는 노하우를 공유하고 인사이트를 전하는 학습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지식과 스킬은 유투브나 인터넷에 더 많이 있거든요. 단지 배우려는 의지와 시간 투자만이 필요할 뿐이죠. 지식과 스킬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고민을 공유하고 그 고민을 함께 해결하는 대화를 나누는 노하우 학습으로 변화 중입니다.


4 개별 학습에서 팀 학습으로

직급 교육, 직책 교육 등으로 이뤄지던 학습이 이제는 팀장 ~ 팀원 모두가 함께 듣고 적용점을 찾는 팀 학습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코칭과 그룹 코칭, 퍼실리테이션, 문제해결 워크샵 등이 확산되기 시작했죠.


5 개인이 아닌 조직의 지식과 경험으로

트렌드가 아닌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이제는 탁월한 한 명이 아닌, 조직 구성원 모두의 지식과 경험을 사용하는 방식이 필요해 졌습니다. 혼자서 2일 동안 고민하지 말고, 함께 토론하며 3~4시간 안에 문제를 해결하는 시대로 말이죠.


나는 혼자서 일하는 것이 좋아.

내 일에 관여하지 마세요.

라는 말이 의미없어지는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지식과 기술이 너무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만큼 바보같은 일이 없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으니까요.


성장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생존하기 위해서 이제는 더 많이 공유하고 교류해야 하는 시대인 것 같습니다. 저도 내향형이지만 해야하더라고요. 대신 제가 조금 덜 불편한 방법을 찾아서 말이죠.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코치형 리더와 컨설팅형 리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