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un 20. 2024

한 입 리더십 _ 성장을 위한 피드백 관점

피드백은 다른 관점을 듣는 시간입니다.

(부제 : 성장을 위해 피드백하는 방법)


피드백에 대한 오해는 너무 많습니다.

질책과 조언, 내가 부족하다는 것을 인정해야하는 시간이라는 의견이 많거든요.


피드백의 핵심은 이전에 내가 알던 관점과 다른 관점을 듣고 이전과 다른 행동 행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행동의 변화를 통해서 풀지 못했던 문제를 해결하고, 이전과 다른 생산성을 만들어내기 위함이죠.


그럼 피드백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요?

가장 중요한 건 메타인지 즉 내가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하고 있는지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먼저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전과 다른 관점으로 나를 바라보는 것이죠.


여기에서 첫 번째로 할 수 있는 것은 공부입니다. 내가 이전과 다른 지식과 경험을 갖게 되면 내가 하고 있는 방식의 부족하거나 변화가 필요한 차이를 찾을 수 있게 되기 때문이죠.


두 번째로 할 수 있는 것은 다른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찾아 그와 함께 나를 객관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을 반복해서 갖는 것입니다. 즉 나의 모습, 나의 일하는 태도, 내가 일하는 프로세스 등의 것들을 대화하고, 관찰하고, 함께 결과물을 보며 다른 관점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죠.


그 중에서 내가 동의되는 것과 동의되지 않는 것을 찾아서 적용하는 것이 피드백입니다.


피드백의 목적은 내가 부족하다라는 걸 드러내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하고 있었던 모습과 내가 기대하는 모습에 차이가 있을 때 그 차이를 인지하고 채우자라는 것이죠?


단지 찾은 피드백 내용이 내 방법이 아니라 다른 방법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 뿐입니다. 피드백을 실행하는 것도 나이고, 그 결과도 내것이니까요.


그게 피드백의 전부입니다.

#피드백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원온원 대화 모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