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ul 04. 2024

한 입 리더십 _ 말과 행동이 주는 영향

영향

내가 자주 사용하는 말

그리고 내가 자주 접하게 되는 말


말은 행동이 되고, 행동은 습관이 되고, 습관은 내 생각을 지배하면서 다시 내 말과 행동에 영향을 주죠.


그런데 이 습관이 미래의 나를 만드는데 지대한 영향을 주더라고요.


[1]

내가 맞아 or 나도 모르는거 많아.

내가 맞다고 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틀렸다는 것을 찾습니다. 그래야 가장 쉽게 내가 맞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거든요. 자신이 모르는 것이 많다고 말하는 사람은 나와는 다른 상대방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려고 하죠.


그런데 진짜 마음이 아닌 그렇게 보이고 싶어서 하는 말과 행동을 유의해야 합니다. 방법은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가?로 구별할 수 있죠.


[2]

나를 믿고 사랑해 or 난 못해.

스스로를 믿지 못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작은 일에도 쉽게 무너집니다. 그리고 다시 일어서는데 너무 많은 에니지가 들죠. 그런데 실력과 상관없이 자신을 믿고 사랑하는 사람들은 실패하건 말건 또 한번 자신을 믿는다고 말합니다. 과하면 나르시시즘이 되지만 [1]의 말과 행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믿을 수 있죠.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어려울 겁니다. 그로인해 함께 있는 동료들의 에너지를 모두 깎아버리게 되고요.


전 제. 에너지를 잘 관리하려고 노력합니다.

부정적 말, 욕, 거친 말과 행동이 있는 영상(드라마, 영화 등)도 보지 않으려고 하거든요. 제가 사용해야 할 에너지가 너무 많은데 작은 부정적 에너지가 쌓이면 감당이 안되거든요.


사람과 조직의 문제와 고민을 함께하는 코치이기 때문에 생긴 제 습관이자 방어책이기도 하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에너지를 관리하면 좋겠습니다. 부정적인 말보다 가능하다는 말을

싫다.안된다는 말보다 가능하다.해보자는 말을

짜증섞인 말보다 웃음 섞인 말들 말이죠.


그래야 조금이라도 더 즐겁게 내 에너지를 일상에서 사용하고 공유할 수 있지 않을까요?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신입사원 시절의 나에게 하고 싶은 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