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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그로플 백종화 Jul 05. 2024

한 입 리더십 _ 변화하는 조직문화에서 생존하는 방법

이끌거나, 따르거나, 떠나거나

(부제 : 실력을 쌓아야 하는 이유)


모든 조직문화는 변화합니다. 이유는 기업의 목표가 바뀌고, 기업의 경영진과 구성원이 바뀌고, 기업의 외부 환경이 바뀌기 때문이죠. 우리나라 기업도 동일합니다.


A사는 ‘성장‘을 중요하게 여기는 기업이었습니다. 직장을 인생의 두번째 학교라 표현할 정도였죠. 그런데 회사가 위기에 처해진 이후 성장보다 성과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습니다. 학습을 투자라 여기던 조직이 학습 또한 돈을 벌기 위함으로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경영진의 의사결정 또한 성장에서 수익으로 바뀌게 되었고, 몇 년이 지난 이후 회사의 모든 구성원들은 자신의 성장과 학습보다 성과를 빠르게 만드는 것에 집중했고, 동료의 성장과 성공을 돕기보다 내 과업에만 충실한 모습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 과정에서 잃어버린 문화는 피드백이었죠. 구성원들은 ‘피드백이 변질되었어요.’ 라고 말할 정도로 말입니다. 하지만 더 강력해진 부분도 있었습니다. 바로 ‘고객 중심‘이죠.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고객을 만족시켜야 하기에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은 고객 관점으로 집요하게 과업을 파기 시작했습니다. 얻은 것은 일을 더 효과적으로 하며 고객을 만족시킨 것이고 잃은 것은 피드백과 성장을 돕는 동료애였죠.


B사도 비슷한 과정을 거쳤습니다. 극단적으로 수평적 조직을 추구하며 각 파트에서 최고라 할 수 있는 구성원들이 모였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서로 견재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이전보다 더 나은 방법을 추구하곤 했습니다. 갈등이 있었고, 서로를 설득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그 안에서 구성원들은 성장했고 조직에도 그들과 함께 일하고 싶은 구성원들이 외부에서 스스로 영입되었죠.


그런데 경영진이 교체되며 수평적 조직이 수직적 조직으로 급격하게 바뀌었습니다. 의사결정은 한 명의 경영진만이 할 수 있었고 구성원들은 경영진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찾아야만 자신의 과업을 진행할 수 있었죠. 이 과정에서 얻은 것은 수익이고, 잃은 것은 자신의 의견을 솔직하게 내는 심리적 안전감입니다.


두 조직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부적 환경과 내부적 환경의 변화로 인해 조직문화가 바뀌었고, 이 과정에서 기존 문화에서 S급 A급 인재들이 이탈하게 되었다는 것이죠. 그런데도 조직은 성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새로운 조직에 맞는 S급 A급 인재들이 다시 영입되거나 양성되었기 때문이죠.


조직문화는 변화합니다. 그 이유는 내부에도 있고, 외부에도 있습니다. 그런 조직문화에 좋다, 나쁘다 라는 단어는 의미가 없고 나와 맞는가? FIT 나와 맞지 않는가? non FIT 만이 존재할 뿐입니다. 기업의 조직문화가 바뀌었다면 내가 할 수 있는 선택은 3가지 밖에는 없습니다.


‘이끌거나, 따르거나, 떠나거나‘


이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내가 중요한 사람이 되는 것’ 뿐입니다. 회사에서도, 부서에서도, 시장에서도 말입니다.


그럼 따르거나와 달리 이끌거나, 떠나거나를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내 말과 행동의 영향력을 키우는 것'이지 않을까요?

내가 가진 전문성일 수도 있고

내가 보여주는 리더십일 수도 있고

내 명성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나에게 긍정적 영향을 받는 동료들의 네트워크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행동을 정치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공동의 목표와 실력을 겸비한 정치는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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