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Aug 25. 2024

한 입 리더십 _ 배우려는 자세

배우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요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는 무엇일까요? 

김경일 교수님의 아티클에서 좋은 비유를 보여줍니다. 


"The illiterate of the 21st century will not be those who cannot read and write, but those who cannot learn, unlearn and relearn." 

앨빈 토플러의 명언입니다. "21세기의 문맹자는 읽고 쓸 줄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 배우고, 잊고, 다시 배울 줄 모르는 사람이 될 것이다."


‘내가 맞아‘ ‘나 다 알고 있어‘ 라는 말과 ‘너 틀렸어’ 라는 말은 동의어입니다. 그리고 이 말들은 내가 모르는 것이 없다는 것을 은연 중에 노출하고 말아 버리죠. 요즘 시대는 새로운 지식과 경험이 끊임없이 생기는 시대입니다. 그리고 모르는 것이 생겼을 때 유투브나 AI, 네이버와 블로그에 물어보면 많은 것을 쉽게 알 수 있는 시대이죠. 


세상이 똑똑해지고 있는 요즘, 나는 더 똑똑해 지고 있나요? unlearn 이 아닌, ‘learn it all’ 의 마음이 필요한 시대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배움이 나에게 익숙해 질 때 까지 조금 더 버티고 연습하며 나의 부족함을 매일 인정하는 시간이 되어야 하는 요즘이고요. 


그래야 내가 성장합니다.

새로운 배움을 시작할때 '언런'으로 과거부터 잊자 [김경일의 CEO 심리학]

https://www.mk.co.kr/news/business/11097910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스펙과 역량을 통한 성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