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Aug 31. 2024

한 입 리더십 _ 성장은 자기부정에서 부터 ~

성장은 자기 부정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자기를 부정한다'라는 말은 '내가 못났다.' [내가 똑똑하지 않다.' '나는 할 수 없다.'라는 말이 아닙니다. 단지 '내가 모르는 것이 있다' '내가 아직 학습이 필요하다.' 라는 의미일 뿐이죠. 



그래서 제가 이야기하는 자기 부정을 하는 사람들은 자기를 비난하거나 비판하기 전에 자신이 '기대하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먼저 찾습니다. 



1) 나의 현재 레벨보다 더 높은 수준의 목표를 수립하고 


2) 그 목표와 현재 나와의 차이를 인지합니다. 


3) 목표와 현재 나와의 차이가 '내가 부족하다.' '내가 모르는 것이 아직도 많다'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자신을 못났고 부족하다라며 비난하는 사람이 말하는 '부족하다'와 '높은 기대로 인한 부족함'은 다릅니다. 비난을 통한 부족함을 벗어나는 방법은 자신보다 못난 사람들이 모여 있는 조직으로 가서 자신의 현재 모습이 뛰어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 뿐이거든요. 



하지만 '높은 기대로 인해 부족함'을 느끼는 사람들은 노력과 학습으로 그 차이를 좁히며 부족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렇게 차이가 좁혀지는 만큼 '더 큰 기대'를 만들어 내며 언제나 차이와 부족함을 자신의 성장과 성공의 동기로 삼는 다는 것입니다. 



저는 '내가 부족하지만 내 노력에 따라 더 성장할 수 있다.'라는 믿음을 가진 자기 부정이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그런 하루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EP9.피드포워드 전문 공유 (24년 8월 30일까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