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Sep 22. 2024

한 입 리더십 _ 원온원이 끝나고 난 후의 감정

Q. 원온원이 종료 후 리더, 구성원 각각 어떤 감정을 느끼면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너무 좋은 질문이라서 잠시 생각을 해봤습니다. 제가 감정에 둔감한 편이거든요. 

그리고 이렇게 생각을 정리하게 되었네요 


원온원은 목적을 가진 대화입니다. 그렇기에 그 목적에 따라 조금은 다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대신 공통적인 감정이라고 생각해보니 아래 3가지가 떠올랐습니다. 

리더와 팀원 공통으로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알게 되었다.” “더 깊이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팀원 관점에서는 “내가 지지 / 응원 / 격려 / 위로 받고 있구나.” 이지 않을까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성공적인 원온원은 “다음 실행하기 위해 행동이 원온원 대화를 통해 구체화 되었다.”라고 생각합니다. 

잘하고 있는 행동일 수도 있고, 새로운 행동일 수도 있는데요. 행동의 변화를 돕고 그 행동의 변화가 유지되도록 돕는 것이 원온원의 근본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원온원을 통한 감정도 중요하지만, 서로가 행동의 변화를 확인하고, 그 과정과 결과 속에서 결과의 변화까지 확인할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https://forms.gle/q65y73vkJTo1nyb98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좋은 관계를 가진 문화의 약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