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an 06. 2022

리더십 이야기 _  1 ON 1 대화모델 RGROWF

1 ON 1 미팅을 정기적으로 해보세요.

코칭을 배우고 코치가 된지 11년차가 되었습니다.
처음 코칭을 배우려고 했던 이유는
'내가 정말 좋은 리더인가? 나는 팀원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고 있나?' 라는 질문에 내 스스로 답하지 못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코칭 기초와 심화과정 40시간의 교육을 받았고 50시간의 코칭 실습을 통해 코치 자격을 갖게 되었죠.

코치가 되면 내 리더십이 드라마틱하게 바뀔 줄 알았는데 말과 행동에 영향을 주기까지 5년 정도의 시간이 더 필요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게 다가 아니더라고요. 흉내내는데 5년 걸렸던 거였고 경청은 더 오래 걸렸고, 내 생각을 내려놓고 그의 관점으로 들어가서 생각하는 것은 아직도 훈련중 입니다.

제가 리더십에서 1 ON 1 대화를 강조하는 이유는 코치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코치가 되고 조금씩 리더십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느끼게 된 것은 '한 명 한 명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에게 맞추는 것' 이었거든요.

회의와 미팅이 1 ON 1 대화와 다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온전히 나에게 집중해 주는 리더와 밀도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거든요. 그런데 밀도 있다는 말은 약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팀원이 도움받지 못하거나 존중받지 못할 때도 그 밀도가 작용하기 때문이죠.

레몬베이스가 바라보는 리더십과 제가 바라보는 리더십은 비슷한 방향을 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질문에 제 생각을 넣어봤고요.^^
가장 유명한 GROW 대화모델을 비즈니스에서 적용할 때 Rapport와 Follow up 을 꼭 넣어서 활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긍정적 영향을 서로에게 주는 밀도있는 1ON 1 대화를 위해서요.^^

https://camp.lemonbase.com/peopletalk/1on1

작가의 이전글 회의 문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