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리더십 _ 성장의 기회
(부제 : 나에게 기회를 주는 리더와 회사를 찾아야 합니다.)
성장의 기회
(부제 : 나에게 기회를 주는 리더와 회사를 찾아야 합니다.)
1
가수 에릭남의 유투버와의 인터뷰를 봤습니다. 미국 유투버는 "당신은 미국에서 태어났는데, 왜 한국에서 활동하나요?" 라는 질문을 던지죠. 이때 에릭남의 답변은 성장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주는 메시지가 되는 것 같습니다.
"미국의 모든 언론사, 레이블, 미디어들은 아시인에게 절대 기회를 주지 않습니다. 물론 지금은 예전보다 미국에 진출하는 아시아 연예인들의 숫자가 많아졌지만 아시아인중에 미국에서 신인으로 데뷔한 가수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없죠.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제가 한국으로 떠난 가장 큰 이유는 한국인들은 내가 한국어를 잘 못해도 미국에서 살다 왔다고 해도 절대 저를 차별하거나 무시하지 않아요. 그래서 저는 평생 한국이라는 나라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려고 합니다. 저에게 기회를 준 최고의 나라니까요."
2
성장은 학습과 조금 다릅니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내 능력보다 더 뛰어난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어쩌면 영향력이 될 수도 있겠죠. 그런데 그런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한 전제는 바로 '기회' 입니다. 내가 가진 전문성의 역량이 2라면 3,4 또는 5와 10이라는 레벨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하죠. 기회가 없다면 내가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은 단지 '공부하는 것' 뿐이고, 이 공부가 성과로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3
하지만 이런 기회를 조직에서는 누가 갖게 될까요? 팀에서 가장 중요한 일, 어려운 일을 누가 맡게 될까요? 아마 '가장 잘 하는 구성원' 이 가장 중요한 일을 맡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잘하는 구성원이 이동하지 않는 한, 반복될 수 밖에는 없게 되겠죠.
4
성장의 기회를 준다는 말은 '잘하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일을 맡긴다' 가 아닙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가능성이 있는 구성원에게 자신의 역량보다 더 뛰어난 역량이 필요한 과업을 맡긴다.'는 의미이죠.
5
이를 위해 가능성을 어떻게 검증할 것인가? 어떤 기준으로 가능성을 찾을 수 있을까? 를 정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기준 중 하나가 '태도' 입니다. 어려운 일, 새로운 일, 장애물을 만났을 때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하는가?를 판단할 수 있죠. 각자가 다른 기준을 정할 수 있을 겁니다. 저는 자신이 가진 역량으로만 해결하려는 구성원과 묻고, 배우고, 피드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구성원으로 나누는 편입니다. 이 두가지가 성장에 꽤 많은 영향을 주더라고요.
6
또 다른 기준은 '의지' 입니다. 의지란, 일을 잘하는 마음과 일을 책임지려는 마음이 보여주는 태도라고 말할 수 있죠. 내가 하고 싶은 일만 하려고 하는가? 아니면 팀과 동료를 위해 자신이 하고 싶지 않은 일도 맡으려고 하는가? 라는 기준으로 볼 수도 있고, 자신에게 맡겨진 일을 책임지려는 모습도 의지로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7
직장에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더 높은 수준의 기회'를 얻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런 기회를 아직 부족한 나라는 인재에게 주는 회사와 리더가 중요하죠. 제가 첫번째 직장을 언제나 응원하는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은 여기에 있습니다. 한 없이 부족한 나에게 가장 어렵고 중요한 과업을 맡도록 기회를 주었던 조직이거든요. 그리고 그 부족한 모습을 기다려 주는 리더들이 있었고요.
조직에서 나에게 어렵고 새로운 일, 중요한 일을 맡기려고 한다면 부담감 보다는 감사함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아마 우리 조직에서 내가 가장 바쁘고 힘들 수 있을 겁니다. 퇴근 시간이 늦어질 수도 있겠죠. 하지만, 그만큼 내가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는 것도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성장 #기회 #성장하는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