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면담을 준비할 때
(부재 : 평가, 피드백 그리고 피드포워드)
바야흐로 평가 시즌, 만나는 대부분의 리더분들이 평가에 대한 고민을 하시네요. 이번주 내내 평가 관련된 고민만 이야기를 듣고 있는 듯 합니다.
그런데 왜 평가를 평가 시즌에만 고민할까요? 왜 이 실패 원인을 매년 반복할까요? 가장 아쉬운 부분은 이것입니다. 평가는 목표 수립 때 부터 예측되고, 관리하는 것이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평가를 잘 못하는 방법이 '평가를 평가 시즌에만 준비하는 것' 이라는 것만 인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평가가 끝나고 평가 면담을 준비할 때 가져야 할 부분도 있습니다. 평가, 피드백 그리고 피드포워드 라는 관점 3가지를 모두 준비해야 하는 것인데요. 평가 면담의 실패는 '평가 결과와 등급만 이야기 하는 것' 입니다. 대신 평가 면담을 팀원의 성장을 돕는 시간으로 갖기 위해서는 평가와 함께 피드백, 피드포워드 3가지 대화를 모두 사용해야 하죠.
평가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해서 해야 합니다.
1) 결과 평가 : 팀원의 목표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결과는 어떠한자? 에 대해서 잘한 부분과 부족했던 부분을 찾습니다.
2) 성과 평가 : 팀원의 결과가 팀과 회사에 어떤 기여와 영향을 주었는지를 확인합니다.
3) 비교 평가 : 전년과 비교해서 결과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비교해 줍니다.
결과만 평가하게 되면 구성원들은 내년에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구조에 도전하게 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쉬운 목표, 내가 잘 아는 목표' 에 도전하는 것이죠. 그런데 이런 행동이 반복될 때 조직은 망하기 쉽습니다. 쉬운 목표가 구성원들을 느슨하게 만들어 버리거든요. 그래서 성과 평가가 중요합니다. 바로 조직에 기여할 수 있는 어렵고 새로운 목표에 도전할 수 있게 해주거든요.
피드백은 2024년 일년 동안 결과물을 만들어 온 다양한 행동과 일하는 방식 중에 좋았던 것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구분하는 시간입니다. 과정에 집중하는 대화를 나누는 것인데요.
만약 매출 10억이라는 결과가 나왔다면 '10억의 매출을 끌어 올리는데 좋았던 방법 / 전략 / 업무 방식은 무엇인지?' '이전과 다르게 도전, 시도했었던 방식 중에 의미있는 결과가 나왔던 방식은 무엇인지?' '2025년에 다시 해보고 싶은 전략은 무엇인지?' 와 같은 질문을 통해 알아낼 수 있습니다.
또 부족하거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도 찾을 수 있는데요. '하기로 했었는데 실행하지 못한 것은 무엇인지? 왜?' '예상했던 결과가 나오지 못했던 전략은 무엇인지? 그 원인은?' '수정해보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등의 질문으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결과와 성과, 잘했던 방법과 개선이 필요한 방법을 두루두루 정리했다면 이제는 2025년을 준비하는 피드포워드 대화를 나눠야 합니다.
이때 기대하는 목표와 함께 실행하고 싶은 행동 / 전략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2025년 도전해보고 싶은 목표는? 그 목표가 팀과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까?'
'그 목표는 2024년 목표와 비교해 볼 때 어느 정도의 난이도가 있는 목표인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4년과 다르게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stop 그만할 행동, start 새롭게 시작해야 할 행동, continue 계속해야 할 행동)'
평가가 평가로 끝나게 되면 대부분의 구성원들은 실패자 라는 감정을 받게 됩니다. A평가를 받은 팀원도 B평가를 받은 팀원도 자신을 실패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A 평가를 받은 구성원은 S평가를 받을 걸 기대했을 수 있고, B는 A평가를 받을거라 기대했을 수도 있죠. 또 리더에게 충분한 인정과 칭찬을 받지 못했을 지도 모릅니다. 나는 잘했다고 생각하는 만큼 충분한 인정 말입니다.
평가가 성장으로 연결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평가, 피드백 그리고 피드포워드까지 연결해서 팀원의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보고 리더의 의견도 솔직하게 전달해 보는 것이죠.
누군가의 말이 정답이 아니라, 서로의 관점과 기준을 공유하며 '나는 OOO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해요?' 라는 대화 말입니다.
제 책 '평가보다 피드백' 에 많이 담아놨습니다. ^^
#성과평가 #피드백 #피드포워드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