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한 입 리더십 _ 커리어 선택의 핵심

by 그로플 백종화

커리어 선택의 핵심

(부제 : 커리어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미래입니다.)



개인적으로 커리어 관련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DM으로 연락 주시는 분도 계시고, 통화나 대면으로 하는 경우도 자주 있죠. 코칭이나 워크샵이 끝나고 개인적으로 찾아오시는 분도 계십니다. 그런데 관점을 조금 다르게 보시면 좋겠더라고요. 과거와 현재가 아닌, 미래로 말입니다.



'코치님. 이번에 제가 A와 B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를 선택하면 OO이 좋은데, B를 선택하면 OO이 좋거든요.'



대부분 커리어 선택의 핵심은 A or B 입니다. 이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싶어하시죠. A와 B는 회사가 될 수도 있고, 직무나 직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끔 주요 프로젝트를 커리어 피봇팅의 터니포인트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그 두가지 선택을 고민하게 된 이유는 무엇 때문이에요?" 라는 질문을 던져보면 대부분 과거와 현재로 넘어옵니다.


'제가 해왔던 경력이 A에는 맞고, B는 처음이라'

'A에서는 OO을 쉽게 할 수 있겠지만, B는 OO을 어려울 거라'


등등처럼 말입니다.



그때 미래 관점에서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1) 3년, 5년 후에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2) 미래 그 모습이 갖춰지기 위해서 (지식, 경험, 스킬 등)

- 현재 내가 갖추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 내가 새롭게 채워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3) A와 B를 모두 해볼 수 있게 된다면 미래의 나를 위해 어떤 것이 더 많은 것을 채울 수 있게 도와줄까요?


지난주 우연히 알게 된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전문가분이 3가지의 커리어 선택지를 고민하실 때도 저는 이런 질문을 드렸습니다.



----



주신 이력서를 읽다 보니 궁금한 부분이 생겼습니다.



1 50세 이후 어떤 커리어를 만들어 가고 싶으세요? (비즈니스적, 개인적)

이 커리어 목표에 따라 다른 선택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내 비즈니스를 하기 원하신다면 : 아주 작은 회사 (스타트업 등)에서 모든 과업을 경험해 볼 수 있으면 좋고

- 디렉터의 커리어를 연결하고 싶으시다면 : 중견 브랜드 또는 네이밍이 있는 브랜드를 찾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것 같아요.

- 또는 누군가를 가르치고 코칭하고 싶으시다면 사이드 프로젝트를 여러곳 해보시면 어떨까요?


2 경력을 읽다 보니, '우리 회사에 오게 되면 어떤 역할,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이 생깁니다. 내가 선택할 수 있는 3개의 안에 대해서 각각의 회사에 들어가게 되면 어떤 역할,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에 대해 회사 관점에서 정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3 그리고 나서 3가지 선택지 중에서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정리해 보시면 어떨까요?

- 새로운 경험과 성장

- 보상, 명성

- 사람, 영향력


등에 대해서 기록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커리어를 정글짐이라고 표현하는데요. 내가 놓고 싶은 공간에 따라 위치가 달라지듯 커리어도 내가 되고 싶은 모습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해서요.



#커리어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하고 싶은 말을 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