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an 09. 2022

리더십 큐레이션 _ 리더의 대화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이 리더십이라면, 리더의 대화는 리더십의 표현 방법입니다. 


① ‘어떤 리더가 되고 싶은가요? 아니 어떤 리더로 기억되고 싶은가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는 미래가 아닌, 나의 과거를 돌아봐야 합니다. 내가 어떻게 행동하고 있었는지? 내가 어떤 말을 하고 있었는지?에 대해서요. 글에서 처럼 역량과 가능성을 갖춘 핵심인재에게 높은 과제를 부여하고 목표 관점에서 객관적인 평가와 솔직한 피드백을 하는 리더와 핵심인재가 잘 할 수 있는 과업과 레벨의 목표를 부여하고 지속해서 A평가를 주는 리더 중 누가 더 리더로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누가 더 탁월한 리더를 양성할까요? ‘A급 인재에게도 피드백을 줘야 한다.’ 라는 글을 요즘 팀장에 기록한 적이 있습니다. 그들도 성장해야 하기 때문이죠.  


② 제안해 준 글에서 이야기 하는 TED(Thought, Emotion, Desire) 의 피드백을 심플하게 정리하면 아래의 방법으로 대화를 이끌어 가는 것 입니다. 

만약 핵심인재가 자신이 B를 맞은 상황을 동의하지 못할 경우에는 리더가 이렇게 피드백을 전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1) Thought (생각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기)

: “지난 3~4년 동안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만들었고, A 평가를 받은 것은 맞지만, 목표를 설정할 때 부터 반복해서 이야기 한 부분은 이제 혼자서 잘하는 것보다 더 높은 레벨의 결과와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동료들의 결과에도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았었지? 그런데 중간 중간에 피드백을 줬을 때도 개인의 과업은 여전히 잘하고 있지만, OO님이 자신의 시간, 지식, 경험을 동료들에게 여전히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해.” 


2) Emotion (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기) 

: “목표를 설정할 때 OO님도 동료들에게 더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대해서 동의 했었는데, 그에 맞는 행동이 연결되지 않았다는 것에 나도 조금은 안타까웠어. 이제는 개인이 아닌, 더 큰 영향을 만들어 내는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시점이니까.”


3) Desire (기대하는 모습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기) 

: “내가 OO님에게 기대하는 모습은 혼자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후배들과 동료들에게 자신이 가진 지식과 경험을 공유해주고, 그들의 성장을 도와주는 리더의 모습이야. 이 관점에서 OO님의 시간을 동료들에게 조금 더 사용해 주면 좋겠어. 그렇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게 말이지.”


③ 이때 리더에게 중요한 것은 ‘꼰대‘가 되지 않는 것입니다.

꼰대의 정의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상대의 의견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경험만을 정답이라고 이야기하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TED 관점에서 중요한 메시지를 전했다고 하더라도 더 중요한 것은 “and you?’ OO님은 이 관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요? ” 라고 의견을 물어보는 것 입니다. 리더가 생각하는 것이 정답이 아니라, 내가 보지 못하고 알지 못하는 것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팀원의 이야기를 묻는 것이죠. 


④ 마지막으로 대화의 tip을 하나 더 공유한다면 바로 ‘대화를 하는 태도’ 입니다. 

메라비언의 법칙에 따르면 소통 과정에서 상대방에게 느끼는 이미지의 55%는 시각적인 태도, 38%는 청각적인 언어에 해당하고 메시지의 내용은 7% 밖에 안된다는 것 입니다. 즉, 아무리 좋은 메시지를 전한다고 하더라도 리더의 태도와 목소리에서 느껴지는 감정이 부정적이라면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지 못한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저는 경청의 태도를 중요하게 이야기 하죠. 


⑤ 리더가 리더십을 발휘하는 가장 많은 방법은 바로 ‘대화‘ 입니다. 

그런데 아무리 좋은 메시지, 선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말하는 태도가 부정적이라면 그 목적이 오해를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리더십은 영향을 끼치는 것이고, 그 영향을 받아 행동하는 것은 구성원이거든요. 


리더십은 리더의 행동입니다. 그리고 그 행동의 대부분은 대화에서 부터 나오죠. 이 관점에서 저는 리더십에서 ‘태도는 시작이다.’라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oo님 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조금 더 다양한 관점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읽어주세요.


[참고 기사]


평가 결과가 불만인 팀원과의 대화가 어렵다면?! 

https://m.blog.naver.com/wantedlab/222537532639 

작가의 이전글 조직문화 큐레이션 _ 일의 의미와 영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