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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그로플 백종화 Dec 07. 2024

한 입 리더십 _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될 때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될 때 



우리가 과업을 맡을 때 3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첫째, 하던 일 / 역할을 하려고 한다

둘째, 맡겨주는 일 / 역항을 다 한다

셋째, 새롭고 어렵고 중요한 일 / 역할을 하려고 한다



이 3가지 패턴 중 한 가지 패턴만 사용하는 경우는 없을 겁니다. 모두에게 다 장단점이 있으니까요. 


하던 일을 하게 되면 '익숙하게 잘 할 수 있는 강점'이 있는 반면 '새로운 학습을 등한시' 할 수 있죠. 이미 잘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새롭고 어려운 일 또는 중요한 일을 하게 되면 이와는 반대의 행동을 하게 될 겁니다. 내 능력으로 해결이 안되기 때문에 새로운 지식과 스킬을 배우거나, 도움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죠. 단점은 그만큼 빡셉니다. 


맡겨 주는 일은 과업이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는 없습니다. 


세가지 과업의 황금비율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3가지 과업이 모두 나에게 필요한 과업이지만, 한가지 과업만 반복하게 된다면 나의 성장이나 나의 마음 상태가 무너질 수 있다는 것만 기억해 보면 어떨까요? 


하던 일과 역할을 하게 된다면 그 약점인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채울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하고, 어렵고 중요한 일과 역할을 맡게 된다면 나만의 여유를 찾는 것도 필요하거든요. 


대신 '새로운 역할 (직책, 승진, 과업)을 맡게 되었을 때 해야 할 질문'을 해보며 나를 점검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회사와 리더가 나에게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동료들이 나에게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 역할을 통해서 내가 성장, 학습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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