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Crisis (일상에서 만나는 위기)
리더십을 특정한 상황에서 발휘하는 스킬이라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원온원 스킬, 질문과 경청, 전략수립, 평가와 피드백 등을 배우고 그 시간에 배운 스킬을 사용하려고 하시더라고요.
그런데 리더십의 핵심은 특정한 상황이 아닌, 일상에서의 말과 행동입니다. 한번 생각해 보세요. 내가 어떤 리더와 함께 일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탁월한 리더에는 3종류가 있습니다.
1 탁월한 성과를 만들어 내는 리더
2 함께할 때 편안함을 주는 리더
3 나의 성장에 격한 도움을 주는 리더
리더는 이 3가지 모습 중에서 내가 되고 싶은 리더의 상을 정하고 이에 맞는 행동을 반복하는 것 뿐인거죠. 이 중에 좋은 리더십과 나쁜 리더십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되고자 하는 모습과 다르게 행동하는 리더와 되고자 하는 모습과 얼라인 된 행동을 하는 리더로 나뉠 뿐이죠.
1
탁월한 성과를 만들어 내는 리더가 가진 강점은 함께 일하는 동료들도 '성공과 성공 경험을 공유'한다는 것입니다. '이 리더와 함께 일하면 할 수 있어' 라는 마음을 먹게 하죠.
이들은 이미 탁월한 성공 경험을 가지고 있는 리더이기도 하고, 그 누구보다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 리더이기도 합니다.
또 문제를 해결하는 탁월한 감각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 돈 버는 냄새를 정말 잘 찾기도 하더라고요.
특히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어떤 거친 일이든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이 포진해 있기도 합니다. 저는 긍정적인 모습에서 '몰입' 이라고 생각하고요.
이들은 일상이 목표와 관련된 대화이자, 피드백입니다. 모든 시간을 목표 달성에 투입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내부 / 외부 자원들을 활용하는 것에 거침이 없습니다.
2
함께할 때 편안함을 주는 리더를 잘해주는 리더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리더의 특징은 편안함을 주면서 팔로워들이 조금 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일상에서 실패하거나 실수하는 직원들을 격려하고, 자주 커피를 마시고 대화를 나누며 개인적인 이슈에 까지 관심을 가집니다. 그러다 구성원들의 고민이나 장애물을 듣게 되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려고 노력하죠. 이들이 가진 가장 큰 특징은 '서로가 가진 고민, 정보, 지식, 장애물, 경험' 등을 스스럼 없이 공유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3
나의 성장에 격한 도움을 주는 리더도 일상에서 자주하는 행동이 있습니다. 가장 큰 부분은 팀원의 레벨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의 과업을 주기도 하고, 큰 프로젝트를 담당할 수 있는 기회에 참여시키기도 하죠.
자신이 가진 지식과 경험을 공유해주거나, 자신의 네트워크를 총 동원해서 구성원들을 소개시켜 주기도 합니다. 부서를 이동하거나 이직을 할 때도 응원을 해주는데, 구성원들의 커리어에 대한 관심이 있기 때문이죠.
성장을 돕는 리더의 특징은 자신도 성장하기 위해 스스로 공부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리더십을 알아보는 질문]
Q1. 나와 함께 일하는 리더는 어떤 모습인가요?
Q2. 어떤 행동을 반복하고 있나요?
Q3. 그 행동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나요?
이 세가지 질문에 대해 반복해서 나오는 답변이 바로 그의 리더십을 보여주는 단면이 될 겁니다. 리더십은 일상에서 보여주는 행동입니다.
그 행동이 Daily crisis 가 될 수도 있고 Daily leadership이 될 수도 있는 것 뿐인거죠.
#Dailycrisis #Dailyleadership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