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한 입 리더십 _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by 그로플 백종화

변혁적 리더십 (Transformational Leadership)과 거래적 리더십 (Transactional Leadership)

(부제 : 개념을 학습하면, 내 리더십이 보입니다.)



부산에 있는 기업과 벌써 3년째 리더분들과 리더십에 대해 토론하고 실행 제목을 찾아 도전하고 있습니다. CEO / 임원 / 부서장 1ON1 코칭도 하고, 리더십 워크샵과 팀 워크샵을 반복하며 구성원 모두를 만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3년이 지나니, 부서별 특징과 리더분들이 가진 고유한 특징과 도전, 변화를 옆에서 지켜볼 수 있어서 제게도 참 소중한 경험을 주시는 곳이죠. 이 기업의 리더분들과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하루 종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변혁적 리더십

Burns는 변혁적 리더는 추종자들의 의식, 가치관, 태도의 혁신을 촉구하는 리더라고 정의합니다. 이어서 Bass는 이를 조금 더 비즈니스적으로 해석을 해주었는데요. “신뢰, 개인적 이해를 넘어 조직과 부서의 이익을 위한 헌신적 자세 등 카리스마적 특성과 행동과 팀원들에 대한 개별적 배려, 기존 사고의 틀을 넘어 창의적 관점과 행동개발을 위한 지적자극을 부여함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정의했습니다. 한마디로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 혼자가 아닌, 구성원들의 자발적은 변화와 성장을 도모하는 리더십이죠.


반대로 거래적 리더십

리더가 행동, 인센티브 등을 사용하여 부하로부터 올바른 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이며, 이 과정은 리더와 부하 간의 교환이나 거래 관계에 기초한다고 말합니다. 즉, Give & Take가 전제가 되죠. 이런 거래적 리더십에는 조건 보상과 예외 관리라는 2가지 행동이 따라옵니다.


조건 보상은 '일의 결과에 대한 보상을 조건으로 팀원을 관리'한다. 팀원들을 업무에 몰입시켜 성과를 내도록 하기 위해 노력한 만큼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데 노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팀원의 노력 / 결과와 보상, 인센티브, doing에 대한 인정 / 칭찬 등을 교환하는 행동을 리더가 하는 것이죠.


이에 반해 예외 관리는 '리더는 그들이 성과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개선의 피드백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거래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그들의 기대나 허용된 행동기준 으로부터의 일탈 또는 잘못된 행동을 감시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게 될 수 박에는 업습니다.


거래적 리더십은 '보상과 구체적인 목표'를 기반으로 팀원들을 일하게 만듭니다. 동기부여 관점에서는 '외재적 동기부여'에 해당하는 요인일 겁니다. 리더가 명확한 보상은 제시하지 못하면 구성원들의 동기가 떨어지게 되거든요.



거래적 리더십과 다르게 변혁적 리더십'구성원 스스로의 주도성'에 초점을 맞춥니다. '내재적 동기부여' 와 조금 더 맞닿아 있다고 말할 수 있는데요. 이때 4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이상적 영향력과 영감적 동기부여를 합쳐서 카리스마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494739681_9596549440399300_676938381877386923_n.jpg


1) 이상적 영향력 (Idealized Influence)

리더가 스스로 윤리적 기준과 핵심 가치를 몸소 실천하고(롤 모델),

이를 통해 구성원들에게 신뢰와 존경을 받으며, 조직의 사회적 사명과 비전을 공유하는 행동입니다.

→ 구성원들은 리더를 모범적 존재로 인식하고 따르게 됩니다.



2) 영감적 동기부여 (Inspirational Motivation)

리더가 비전과 미래상을 구현하는 중요한 목표 (마일스톤)를 구성원과 직접적, 감정적으로 소통하며, 구성원 개개인의 열정과 목적의식을 유도하는 행동입니다.

→ 구성원들은 스스로 미래를 성취하고 싶은 동기를 느끼게 됩니다.



3) 지적 자극 (Intellectual Stimulation)

리더가 구성원이 기존의 사고방식, 문제 해결 방식에 도전하게 하고,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시각을 장려하는 행동입니다.

→ 구성원들은 스스로 해결책을 찾고, 혁신을 주도하게 됩니다.



4) 개별적 배려 (Individualized Consideration)

리더가 구성원을 하나의 집단이 아닌 ‘개별적 존재’로 이해하고, 개인의 욕구, 성장 속도, 커리어 방향에 맞춰 맞춤형 코칭, 멘토링, 지원을 제공하는 행동입니다.

→ 구성원 스스로가 중요한 존재로 인식하고 효능감이 올라갑니다.



개인적으로 변혁적 리더십이 거래적 리더십과 다른 부분은 3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 구성원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조직의 비전,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한다.

→ 구성원 스스로가 목표를 수립하고, 자신의 일의 가치를 재정립


2) 주어진 목표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 외부/내부의 변화를 찾고, 이에 대응하는 전략을 리더 / 팀 단위에서 찾는다.

→ 구성원들과 함께 변화의 필요성 제시, 변화를 촉진하는 활동 강화


3) 구성원에 대한 공감과 감성 지능의 연결을 통해 협업 / 팀웍을 촉진한다

→ 조직 관리가 아닌, 개인 관리를 통해 구성원 개개인에게 맞춰서 변화 촉진



[결론]

리더십 중에 가장 좋은 리더십은 없습니다. 단지 이렇게 공부를 하다보면 내가 하고 있는 리더십이 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게 되는지를 알게 됩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 조직이 처한 맥락, 팀원 구성 그리고 성과에 따라 내가 어떤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지, 발휘하지 않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걸 찾기 위해서 공부하는 것 뿐입니다.



#리더십 #변혁적리더십 #거래적리더십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동일한 문제를 바라보는 두가지 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