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생각
1 감정은 오해를 낳는다. 그래서 상대방에게 감정적으로 표현하고 오해하지 말라고 이야기하는 건 모순된 행동이다.
2 감정을 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감정적이지 않는 것이다. 목소리도 평소보다 천천히 또박또박 그리고 표정에서도 감정을 보이지 않는 훈련을 해야 한다.
3 긍정적 감정은 긍정적 영향을 전하지만, 부정적 감정은 회피, 오해, 좌절, 두려움만을 남긴다.
4 최고의 선택은 없다. 그저 지금 내가 한 선택이 최고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뿐이다.
5 지금 내 선택을 위해 나는 얼마나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봤나? 내 결정은 내가 아는 지식과 정보의 수준을 넘어서지 못한다.
6 지금까지 내가 했었던 선택의 결과가 현재의 '나' 이고, 지금부터 내가 하는 모든 선택의 결과가 미래의 '나' 이다.
7 완벽한 사람일수록 실수가 적지만, 완벽하려 할 수록 자신이 모르는 것에 도전하기 어려워한다.
8 완벽함이 신뢰를 주지만, 완벽함이 갑갑함도 준다.
9 실행이 빠른 사람일수록 실수와 수정이 많지만, 그만큼 남들보다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찾아낸다.
10 문제는 '부족함의 결과' 이지만, 그 문제를 해결하면 '더 나은 결과와 성장'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문제를 부족함의 결과로 볼 것인가? 더 나은 결과와 성장을 위한 학습 주제로 바라볼 것인가?에 따라 우리는 문제를 노출하지 않으려고 하기도 하고, 문제를 공유하고 물어보려고 하기도 한다.
#그냥생각 #주저리
------
언제 일에 집중이 되세요?
저는 가끔 기분이 착잡해질 때 글과 일에 몰입이 되더라고요. 오늘이 그런 날인데요. 연휴 이후라서 그런데 일정이 가득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오늘부터는 집에가지 못하게 되었네요. 호텔에서 내일과 모레 진행할 1박 2일 워크샵 자료들을 보다보니 이런 저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최근 주변 리더십 강사분들이나 코치 분들을 만날 때면 '일정 취소'가 과하게 많아졌음과 함께 '일정 없음' 을 힘들어 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더라고요. 예측할 수 없는 외부 환경의 영향이 많이 반영되는 요즘이기 때문일 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올해 이상하리 만치 일정 취소와 변경이 자주 있더라고요. 그것도 다차수가 더 많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일이 되면 일정은 채워집니다. 모든 일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지는 않더라고요. 그저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기도하는 것 뿐이죠.
그냥 그렇게 내가 가진 것을 최선을 다해 전할 수 있는 시간이 있음에 감사드릴 뿐입니다.
[이번주 일정]
월 - H사 팀장 1ON1 코칭, N사 리더 그룹 코칭, 화상 회의 2개, 후배와의 커피챗
화 - N사 리더 그룹 코칭 3팀, 멘토링 2팀, 지인과의 커피챗
수 - 임원 1ON1 코칭 (부사장), 팀장 그룹 워크샵
목금 - 1박 2일 팀장 워크샵 14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