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리더십 _ 요즘 시대 리더십의 변화

직책 리더에서 영향력의 리더로 변화하는 시대

by 그로플 백종화

플랜비 '일하는 마음에 말을 걸다' 북토크를 하고 왔습니다.



'팀장에게 주어진 10번의 기회' 라는 7번째 책을 주제로 15분이라는 짧은 시간 제 이야기를 전하는 시간이었는데요. 솔직하게 책 이야기는 1장만 했고, 나머지는 왜 리더가 필요한지? 어떤 리더가 필요한지? 에 대한 이야기만 했네요.



1 시대의 변화

요즘 시대 리더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대가 아닌, 시대의 변화에 주목해야 합니다. 정보와 기술이 발달하면서 이제 후배들은 선배와 리더에게 지식과 경험을 배우지 않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AI와 유투브에게 학습을 하고 있죠. 반대로 전문성을 가진 신입사원이 회사의 리더들을 가르치는 현상도 많이 보여줍니다. 데이터를 전공한 석사 신입사원이 회사에서 클래스 4개를 열어 전략 / 상품 팀장과 실장들에게 데이타를 분석하는 툴과 방법을 가르치기도 하거든요. 이런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한가지 질문을 던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조직에 리더가 필요할까요?



2 요즘 시대의 리더십

저는 직책이 아닌, 영향력으로 리더십을 정의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 리더십은 리더가 일상에서 자주하는 말과 행동에서 나오죠. 특히, 요즘 많이 생각하는 리더십은 Convincing Leadership 입니다.


- 구성원들과 비즈니스와 커리어의 비전을 함께 토론하고, 구성원들이 하고 있는 일들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리더.

- 자신의 의견이 있음에도 구성원의 생각을 먼저 듣고자 질문하고 경청하는 리더.

- 공동의 목표를 공유하고, 함께 나아가려고 노력하는 리더.

- 감정과 논리의 균형을 지켜가며 조직의 성과와 개인의 성장 그리고 케어까지 고민하는 리더.


우리는 어떤 리더를 기억하나요?

저는 '구성원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기 위해 이런 행동을 반복하는 리더'를 더 오래 기억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관점에서 리더는 언제나 고민해야 합니다.

- 회사가 리더에게 기대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 내 상사가 나에게 기대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 구성원들이 나에게 기대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그 중에 내가 동의하지 못하는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 조직의 외부 환경적 측면에서 리더가 꼭 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특히 AI와 글로벌 관점에서 어떤 위기와 기회가 있는가?

- 마지막으로 리더로서 나는 어떤 가치관을 중요하게 여기는가?



3 정답이 없습니다.


이런 고민을 하더라도 리더는 언제나 상황, 구성원 그리고 과업에 따라 다른 선택을 할 수 밖에는 없습니다. 같은 상황이라 하더라도 구성원에 따라 다른 행동을 할 수 밖에는 없고, 같은 구성원이라 하더라도 상황에 따라 다른 행동을 할 수 밖에는 없으니까요.


저는 그 기준을 찾는 것이 리더십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나와 미래 내가 되고 싶은 리더의 모습을 비교하면서 조금씩 조금씩 나아가는 삶 말입니다.



4 가정에서도 동일합니다.


가정에서의 리더십도 동일합니다. 배우자, 부모 그리고 자녀가 나에게 기대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내가 기억되고 싶은 배우자, 부모의 모습은 무엇인가? 에 따라 내 행동을 정의해야 하고, 그 행동을 반복해야 합니다.


그래서 리더십은 정답이 없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그래서 더 중요하고 재미있는 주제이고요.


짧은 시간 전한 오늘의 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리더십에대한고민 #요즘시대

20250628_PlanB(0076).jpg
20250628_PlanB(0078).jpg
20250628_PlanB(0074).jpg
20250628_PlanB(0013).jpg
20250628_PlanB(0081).jpg
20250628_PlanB(0085).jpg
KakaoTalk_20250628_184722004_10.jpg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긍정 경험을 늘려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