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정말 원하는 것을 위해서 내가 좋아하는 것을 포기할 수 있는가?
하고 싶은 것이 많다고 해서 성장하거나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진짜 중요한 질문은 이것입니다.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을 위해 무엇을 포기할 수 있는가?”
저는 오랫동안 만다라트를 사용하며 ‘리더십 No.1’을 목표로 총 64가지의 액션 플랜을 기록했습니다. 그런데 5년이 지나 돌아보니, 그 중 절반 이상은 한 번도 실행하지 못한 것들이었습니다. 하고 싶은 마음이 없었던 게 아니라, 결국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반대로, 10가지 정도의 행동은 지금도 매일, 매주, 매년 반복하는 습관이 되었습니다. 그중 가장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한 것은 8개 더라고요.
1) 매일 SNS에 4개의 리더십 글을 쓰는 것
2) 매주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것
3) 매년 2권의 책을 출간하는 것
4) 매일 웃고, 기도하는 것
5) 매년 500명에게 생일 축하 인사를 전하는 것
6) 누군가를 진심으로 돕는 것
7) 아내와 매주 3~4번 커피챗 하기
8) 매년 2~4번 가족 여행 가기
이런 것들이 지금의 저를 만들고 있는 본질적인 성장의 축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워렌 버핏이 이야기한 ‘25/5 Rule’처럼, 가장 하고 싶은 25가지를 적고, 그 중 5가지만 선택하며 남은 20가지는 철저히 피해야 할 것이라 했습니다.
왜냐하면, 그 20가지가 결국 나의 집중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저도 글쓰기를 위해 TV와 만화책을 포기했고, 아내와 매주 커피챗을 하기 위해 혼자만의 시간을 줄였습니다. 운동을 위해 저녁 강의와 저녁 식사 미팅도 내려놓았습니다.
결국, 내가 무엇을 포기할 수 있느냐가 내가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지금 이 순간, 여러분도 질문해보시길 바랍니다.
“나는 정말 원하는 것을 위해 무엇을 포기하고 있는가?”
성장은 결코 많은 것을 하는 데서 오지 않습니다. 내가 반드시 해야 할 것을 정하고, 그것에 시간을 몰입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성장 #선택과집중 #성장과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