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리더십 _ 문제 해결사의 성공을 위해

by 그로플 백종화

한 사람, 목표를 달성하는 Man-power 해결사

(부제 : 한 사람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시대)



252번째 뉴스레터에서 3HORIZONS를 받쳐주는 IMSI라는 도구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비전을 조금 더 구체화해서 혁신과 사람, 실행 전략과 시스템으로 구분해서 정리하는 것인데요.


이 중 비전과 혁신을 실행할 때 가장 중요한 ‘한 사람의 해결사‘를 정하는 것이라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른 글들을 쓰느라 뉴스레터에는 조금 짧게 썼는데, 이번에는 조금 길게 써보려고 합니다.


해결사를 구할 때 기준은 2가지입니다.

하나는 ‘지식과 경험’이고 다른 하나는 ‘집요함과 리더십‘ 입니다.


그런데 오해가 하나 있습니다.

비전을 이뤄가는데 가장 중요한 ‘해결사에게 모든 것을 위임하는 것‘ 입니다. 해결사가 과정과 결과를 책임지는 것은 맞지만, 비전과 전략이 조직에 중요한 기대라면 그만큼 힘을 실어주는 역할을 경영자와 회사가 해야 합니다. 다른 협업부서들도 그렇고요. 유기적인 시스템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새로운 혁신은 또다른 조직과 또 다른 리더와 구성원들에게는 힘을 빼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그게 조직이거든요. 새로운 조직과 사람은 힘을 얻지만, 다른 조직과 사람은 힘을 빼앗기게 되니까요. 이 부분을 경영진과 회사가 놓치게 되면 해결사는 고립무원이 될 수 밖에는 없습니다. 특히 외부에서 영입한 해결사의 경우는 말입니다.


이런 현상은 대기업 뿐만이 아니라, 스타트업에서도 자주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사람이 모인 조직이기 때문이고, 사람들의 목적이 '내가 더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은 욕망'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이죠. 내가 다음 임원이나 주요 포지션의 리더가 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외부에서 그 자리를 차지하는 해결사가 나타나면 어떻게 될까요?



사람들은 3가지 행동을 합니다.

1) 얼마나 잘하는지 조용히 지켜보며 지원도 없고, 방해도 없는 무관심

2) 그 자리에 본인이 가기 위해서 그의 약점과 전략을 비난하고, 다른 협업 부서들에게 지원을 하지 못하도록 방해 공작

3) 그 사람이 가진 강점과 경험, 지식이 무엇인지를 찾고 배우려고 하는 학습



거의 모든 조직에서 '해결사가 새롭게 나타나면 벌어지는 세 부류의 사람들' 입니다. 그런데 공채가 많거나 형/동생/가족과 같은 조직, 퇴사가 거의 없는 조직에서는 1)과 2)의 모습이 많이 보이고, 능력과 실력 / 수평적 조직에서는 3)의 모습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이는 대기업과 스타트업 모두에게서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또 조직의 특징이기도 하지만, 개개인의 성격적 특징이기도 하더라고요. Growth mindset과 Fixed mindset의 차이가 되기도 하고요.


중요한 것은 '지금의 내가 성공하는 것' 보다. 미래의 내가 '성공하는 것'이고, '내가 성공하는 것' 보다 '내가 속한 조직과 동료들이 함께 성공하는 것' 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일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해결사를 찾아야 하고, 그 해결사의 성공을 돕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하죠.


제 관점으로 해결사는 먼저 내부에서 찾고, 외부에 더 탁월한 인재가 있다면 외부에서 영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해결사를 찾을 때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하며 해결사가 조직이 비전에 조금 더 가까이 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하죠.


- 비전과 혁신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경험, 역량은 무엇인가?

- 해결사에게 줘야 할 권한과 책임은 무엇인가?

- 그 인재가 내부에 있는가?

내부 인재에게 필요한 외부 지식과 경험은 무엇인가? 어떤 지원이 필요한가?

- 외부에서 데려온다면 누가 최적의 인재인가?

외부 인재가 우리 회사에 올 수 있도록 동기부여하기 위해서 어떤 부분이 필요한가?

외부 인재가 내부 인재들과 부서로부터 주도권을 갖기 위해서 어떤 지원이 필요한가?



이런 질문들을 통해 우리 조직의 문제를 조금씩 해결해 나가며 비전에 가까이 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ChatGPT Image 2025년 7월 21일 오전 09_42_38.png
ChatGPT Image 2025년 7월 21일 오전 09_42_35.png


#해결사

keyword
작가의 이전글트레바리 시즌 7기를 마치며 _ 심리적 안전감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