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리더십 _ 리더십은 한번 교육으로 바뀌지 않아요

by 그로플 백종화

리더십은 한번의 교육으로 성장하지 않더라고요.

(부제 : 리더십의 성장에는 숙성이 필요합니다)



리더십을 공부하면 할수록 혼란스러워집니다.

지금까지 내가 했던 것들이 맞는 걸까? 틀린 걸까?

내가 잘하고 있는 걸까? 혹시 잘못하고 있지는 않을까?

혹시 내가 조직을 망치고 있는 건 아닐까?

내가 구성원의 성장을 막고 있는 건 아닐까?

이런 질문이 계속 떠오르거든요.



다른 스킬을 배우게 되면 '이렇게 하면 문제가 해결되겠다' 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유독 리더십은 공부하면 할수록 문제가 해결되기 보다는 '반성'과 '성찰'을 하게 되더라고요.


그 이유는 리더십을 공부하다 보면, 몰랐던 지식을 새롭게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새로운 지식이 내 기존의 행동을 되돌아보게 만들면서 현재의 나와 리더십을 통해 알게 된 이상적인 리더의 모습과 비교를 하게 되기 때문이죠.


그런데 조금 더 공부하고, 조금 더 경험하다 보면 나만의 리더십 특징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동시에 내가 가진 약점들도 선명하게 드러나죠.


그때부터 리더는 자신이 만들어가고 싶은 리더의 모습이 구체화하기 시작합니다. 이상적인 리더가 아닌, 현재보다 조금 더 낫고, 이상에 가까워지는 성장한 모습으로 말입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향해 내 강점을 더 강화하고 내 약점을 조금씩 보완하기 시작하면서 리더십을 조금씩 선명하게 만들어가죠.


리더십을 학습할 때 처음에는 ‘이게 맞나?’ '내가 리더를 하는 것이 맞나?' 라는 질문을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리더는 자신만의 리더십 모습을 만들어가게 됩니다.



리더십은 지식이 아니라, 숙성의 시간이 필요한 영역이 되기 때문입니다. 스킬을 배운다고 성장하는 것도 아니고, 권한과 권위를 갖는다고 구성원들이 따르는 것도 아니죠. 일상에서 보여주는 말과 행동들이 모였을 때 리더십을 증명할 수 있게 되거든요. 한번의 스킬이 아니라, 일상에서의 습관을 보여줘야 합니다.



그 성숙의 시간을 지나야 비로소 좋은 리더가 되고 좋은 부모도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피드백 후 행동 변화 촉진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