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리더십 _ 리더십의 성장

by 그로플 백종화

리더의 성장

오늘은 을지로에서 신임 팀장님들과 하루 종일 워크숍을 합니다. 조금 일찍 도착해서 그분들께 드릴 제 책에 사인을 했네요.


연초에 팀장이 되신 분들이라, 상반기 피드백을 함께 나누고 남은 2025년을 어떻게 보낼지, 리더십과 조직 운영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토론하는 자리입니다. 연말에 한번 더 뵐 예정인데 그때는 1년을 회고하고 26년의 리더십을 계획하는 시간이 되겠죠.


많은 분들이 리더십을 ‘지식을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진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나를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나를 돌아보고,

회사, 상사, 구성원이 나에게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지,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은 무엇인지

성찰하는 과정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거기서 멈추지 않고 실행하고, 행동하고, 회고하고, 다시 리더십을 재설계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그런 순환을 계속하다 보면 조금씩 더 나은 리더로 성장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죠.


저를 40년째 보고 있는 아내(7살 때부터 뒷집에 살던 동생이거든요)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빠가 리더십 코치여서 좋아. 오빠가 조금씩 변해가는 게 보이고 나랑 하은이에게 영향을 줘.”


그 말이 저를 웃게 만들었고, 동시에 제가 해왔던 작은 노력과 과정들이 조금은 맞다는 것을 느끼게 했습니다. 지금은 아내가 “꽤 괜찮다”고 해주니, 솔직히 좀 자랑하는 겁니다.^^


일에서도,

아내에게도,

딸에게도,

나 스스로에게도,

그리고 제 주변 사람들에게도.

제가 조금씩 바뀌며 이전보다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리더의 길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힘든 만큼, 배우고 공부하는 만큼, 리더는 그 누구보다 더 성숙해지고 더 크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도 저와 함께하는 모든 리더들의 성장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또 스스로 성장하기 위해 성찰하고, 행동하는 리더분들을 응원하고요.


#리더의성장 #리더십 #초보리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