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심과 성장, 그리고 리더십
(부제 : 원하는 것에 걸맞는 포기와 투자)
우리는 종종 이런 바람을 가집니다. 공부는 하지 않으면서 좋은 성적을 기대하고, 노력은 하지 않으면서 성공을 바라고, 배려는 하지 않으면서 사랑받기를 원하죠.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 보면, 그것은 바람이 아니라 욕심일 뿐입니다.
좋은 성적을 얻으려면 그만큼의 공부가 필요하고, 성공을 이루려면 그만큼의 노력이 필요하며, 사랑을 전하고 싶다면 반드시 그만큼의 배려가 따라야 합니다. 결국 내가 원하는 것을 얻는 과정에는 ‘내가 편안한 것을 포기하고, 내가 불편해하는 것을 감수하는 투자’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삶이 움직이는 원리이더라고요. 모든 사람이 동일하게 원하고 있거든요.
리더십도 다르지 않습니다. 리더는 존중받고 싶어 하지만, 정작 존중을 먼저 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사를 받고 싶다면 먼저 인사를 하면 되는 건데, 꼭 먼저 인사를 받아야만 하는 걸까요? 신뢰받고 싶다고 말하지만, 신뢰할 만한 행동을 보여주지 않는 경우도 있죠. 성장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다고 말하면서도, 여전히 익숙하고 안전한 곳에만 머물고 있다면 그 바람은 욕심에 불과합니다.
리더십과 성장은 본질적으로 같은 길 위에 있습니다. 원하는 만큼의 대가를 치를 준비가 되어 있는가가 핵심이더라고요. 리더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편안함을 내려놓고, 불편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팀원에게 직접 피드백을 주고, 스스로도 피드백을 받아야 하는 것이 첫번째 이고, 내가 하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도 못하는 팀원에게 맡기고 가르치며 기다려야 합니다. 그래서 팀원이 그 일을 통해서 배우고 성장하니까요. 때로는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채우고, 아직 부족한 부분을 드러내 보일 용기가 필요합니다. 어떤 선택을 반복하고 있는가에 따라 미래의 내 모습이 달라질 뿐인거죠.
성적도, 성공도, 어쩌면 사랑까지도 결국 ‘내가 어떤 불편함을 선택하고, 어떤 투자를 선택하는가’를 시작하고 반복하는가로 결정됩니다. 리더십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원하는 만큼의 신뢰와 존중, 성장을 얻고 싶다면 그만큼의 투자와 행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욕심이 목표가 되고, 마음이 되게 만드는 방법은 단순합니다. 내가 원하는 만큼 내가 먼저 주는 것. 내가 바라는 만큼 내가 먼저 행동하는 것 뿐인거죠. 그 순간 욕심은 사라지고, 성장과 리더십이 시작될테니까요.
그냥 저녁이 되니까 이런 저런 생각이 머무르게 되네요.
#리더십과욕심 #욕심과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