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리더십 _ 임원의 전략적 사고 향상을 위해

by 그로플 백종화

팀장에서 임원으로 승진한 인재를 위한 전략적 사고 코칭

(부제 : 조직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방법)


22년의 직장 생활에서 가장 오랜 시간 과업을 삼았던 일이 바로 CEO와 임원 그리고 팀장 리더의 성장을 돕는 일입니다. 요즘에는 CEO와 임원에게 제 시간의 50%, 팀장급 리더에게 45% 그리고 팔로워에게 5%의 시간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CEO와 임원들과 시간을 많이 갖게 되는 이유는 '나이와 경험' 때문일 것 같기도 하네요. 저도 제가 이 나이가 될 줄은 몰랐거든요.


팀장과 임원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전략수립입니다. 요즘 시대에는 팀장에게도 전략적 사고와 실행을 요구하지만, 아직까지 조직의 전략을 수립하고 미래 큰 그림을 그리는 역할은 임원의 가장 큰 역할이죠. 그럼 임원에게 필요한 전략의 핵심 개념과 조직에서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전략(Strategy)은 조직이 장기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방향성을 설정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기본 설계입니다. 이런 전략을 '조직 전체가 동일한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만드는 큰그림'으로 정의하죠. 큰그림이 나와야 팀과 개인 구성원들이 어떤 목표에 어떤 방법으로, 언제까지 달성할 것인지 구체적 실행 방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략이 수립되었다는 말은 '조직이 가진 모든 자원 (사람, 돈, 시간, 시스템, 시설 등)을 어디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결정하겠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어느 조직에서는 힘이 더해지고, 또 반대로 힘이 빠지는 조직도 생겨나게 되는 거죠. 그래서 어렵고 조율이 필요한 영역이기도 합니다.


임원에게 전략은 “무엇을 위해, 어디로 갈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고, 구성원에게 이 전력은 “어떻게 갈 것인가”에 대한 방향성이 되는 것입니다.


기업에서 전략은 단순히 계획이 아니라, 변화하는 시장과 경쟁 환경을 이해하고 자원의 우선순위를 정하며 장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같은 방향을 바라보게 하는 나침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임원은 자신의 조직을 경영진의 전략적 의도와 연결하고, 팀장들이 방향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전략 수립자이자 전략 연결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2 사업부 수준의 전략 기획 및 실행 프로세스

일반적인 전략 기획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칩니다.


1) 미션 정의 (Why)

가장 먼저 조직의 존재 이유와 비전 재정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무엇을 위해 일하는가?”를 확인해야 하죠. 이때 중요한 것은 내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 / 구성원 / 제품과 서비스 / 경쟁사 / 트랜드 모든 것을 다 감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상황 분석 (Where are we now)

내부 역량, 외부 환경, 고객, 경쟁자 분석 (SWOT, 3C, 5 Forces 등)을 통해 우리 조직의 현재 위치와 미래 예상되는 위치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전략적 기회 도출 (What’s possible)

환경 변화 속에서 기회와 위협을 탐색하고, 전략적 선택지를 도출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때 가장 큰 결정은 '핵심에 집중할 것인가? 핵심을 확장할 것인가?' 일 겁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4) 목표 설정 및 자원 배분 (Where to go)

재무적 목표 설정 및 KPI, 하위 조직의 실행 계획 수립을 얼라인 시키는 활동과 함께 질적인 목표 설정과 KPI, 또한 이 과정에서 어떻게 정보를 공유하고 일하는 방식은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에 대한 '조직문화 관점' 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5) 성과 평가 및 개선 (What to learn)

실행 및 모니터링을 통해 계획한 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벗어난 것은 무엇인지?, 리스크 관리는 어떻게 의사결정할지?,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고 그 데이타를 기반으로 어떻게 상시 의사결정을 할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과 결과들 중에서 조직의 성과에 기여한 영역은 무엇인지? 우리가 변화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 어떻게 개선되어가고 있고 무엇을 더 개선해야 하는지를 찾아가야 하죠.


최근 만나는 스타트업의 CEO,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원 모두 비슷한 방향성을 가지고 시간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유는 '조직의 방향을 정하는 역할'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임원의 역할에 전략 외에 추가해야 할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조직과 사람입니다. 이 부분은 또 기록해 보겠습니다.


#임원의역할 #전략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일을 하면서 지치지 않는 비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