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
(부제 : 아침부터 주절주절 거려봅니다)
근로 소득은 현재의 만족을 주지만
지식 / 경험 소득은 미래의 만족을 주고
인간 관계의 소득은 삶의 질을 높여 줍니다.
내가 일을 하는 이유가 돈이 최종 목적이 되면 안됩니다. 돈을 많이 버는 방법 중에 미래를 놓치는 것들이 꽤 있거든요.
하지만 돈을 버는 것이 내 미래를 위한 1차적인 목적이 되는 것은 좋은 방법이 되더라고요.
저 또한 돈을 통해 제 지식과 경험을 확장하는 학습의 기회를 더 만들 수 있고, 기업 교육을 넘어서서 개인에게 제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pay it forward가 가능해지더라고요. 만약 제가 금전적으로 여유가 없는 삶을 살았다면 쉽지 않았을 수도 있겠죠.
어릴 적에는 그랬습니다. 가진 것이 없었기에 금전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것이 없었고, 그래서 제가 줄 수 있는 것이 제 시간과 지식, 경험 밖에는 없었거든요. 지금은 조금씩 금전적, 비금전적 기부도 늘려가고 있네요.
그리고 내가 어디에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내 주변 사람들이 달라집니다. 학습이면 학습하는 사람들로, 투자면 투자하는 사람들로, 취하고 즐겁게 노는 것이라면 또 그런 동료들이 많아지죠. 그리고 그 동료들과의 시간들이 모여 또 미래의 내 모습이 되어 있을 뿐이죠. 저는 내 주변 동료들 조차도 내가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찾아오길 기다리지 말고, 내가 함께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 곳으로 내가 찾아간다면 말이죠. 제게 그런 곳이 북클럽이고, 장기적으로 진행한 스터디와 커뮤니티였습니다. 그리고 SNS네요.
저는 돈은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주식이나 코인, 투자로 버는 돈과 내가 지식 노동을 통해 얻는 돈을 다른 관점에서 보죠. 좋다 나쁘다의 의미가 아니라 내가 번 돈의 가치가 다르다고 생각할 뿐입니다.
그런데 저처럼 지식 노동에 집중하다 보면 투자로 돈 버는 시간에 집중할 시간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그 역할을 아내가 대신 해주고 있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