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_ 팀장에게 주어진 10번의 기회

by 그로플 백종화

의식적인 연습

(부제 : 리더의 영향력을 키우는 리더십 연습)


인재개발 팀장을 하며 교육을 기획, 운영하고 강의와 워크샵을 했습니다. 또 core value를 습관화 하는 다양한 내재화 훈련을 하면서 깨달은 부분이 있었습니다.


'성과를 반복해서 만들어 내는 비즈니스 습관을 갖는 것은 정말 어렵다.'


그런데 어쩌다 보니 저는 회사에서 이 습관을 배웠고, 또 가르치고 설계하는 사람이 되어 있었습니다. 정말 어쩌다 보니 그렇게 되어 있었죠. 그리고 또 하나 알게 된 것은 15년 전 코칭을 배우고 코칭 리더십을 통해 누군가의 변화를 이끄는 방법입니다. 바로 '의식적인 연습'이죠.


1만 시간의 재발견이라는 책에서 발견한 방법을 리더십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 것도 코칭을 배우면서 리더십 행동들을 잘게 쪼개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리더십 책을 읽고, 리더십 강의를 듣고 때로는 리더십 코칭을 받고 나서도 행동이 바뀌지 않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이유는 '리더의 역할을 명확하게 재정의 하지 않았거나, 리더의 행동 변화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지 않고 바로 실행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 배운 것을 제대로 적용하지 못하고 어설프게 적용해버리는 경우가 많은 거죠.


리더십을 학습할 때 '너무 개념적이다' '너무 이론적이다' 라고 생각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모든 학습은 개념과 이론적입니다. 실용적인 부분은 개념과 이론을 잘게 쪼개서 현실에 맞춤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필요하죠. 그런데 이렇게 변화를 시키는 시점은 나중입니다. 일단 배운대로 해봐야 하는 것이죠.


제가 SNS와 달리 책을 쓸 때 자주 사용하는 패턴이 있습니다.


첫째, 일반적인 정의가 아닌, 나만의 정의로 수정한다

예를 들어 저는 '리더 = 영향을 주는 사람, 리더십 = 영향을 주는 리더의 행동'이라고 정의를 합니다.


둘째, 따라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와 메뉴얼로 기록한다

그래서 이떼 상황과 사람 (구성원과 상사, 리더의 성격 등)에 따라 다른 리더십 행동을 보여줍니다.


셋째, 스스로 관점을 확장하고 행동을 결정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집니다.


이 세가지는 제 책의 특징입니다. 그래서 코치가 쓴 책 같기도 하고, 교과서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오늘은 얼굴에 철판을 깔고 제 책을 한권 추천하려고 합니다.

이제 1월이 되면 신임 팀장님들이 새로운 역할에 적응하는 시간을 갖게 될 겁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팀원일 때 내가 성과를 만들어 냈던 방법으로는 팀장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 는 것입니다. 팀장의 역할을 정의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팀장의 시간표가 따로 정리되어야 하죠. 그리고 그 시간을 팀원과 팀의 성장과 성공을 위해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올해 출간한

#팀장에게주어진10번의기회 는 팀장이 자주 접하게 되는 10가지 상황에서 어떤 기준으로 행동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간단한 메뉴얼 책입니다.


정답은 아니지만, 팀장의 역할을 고민하는 분들께 '의식적으로 팀장의 행동을 연습'할 수 있는 가이드가 되어 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주변에 처음 팀장이 되는 분이 계시다면 한권 선물해 주시면 어떨까요?

(라고 대놓고 말씀 드립니다. ^^)


목차

프롤로그 - 리더십은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하는 것이다.

1 생애 첫 팀장이 갖는 2가지 두려움

2 성과관리 - 목표 수립, 과업 부여, 과업 지시

3 성과관리 - 저성과자 관리

4 조직관리 - 새로운 팀원 전입시, 원온원 대화

5 성장관리 - 역량에 대한 이해, 기대에 대해, 중간 피드백, 팀장보다 전문성이 뛰어난 팀원에게 업무 부여하기

6 조직관리 - 시니어 팀원 관리, 팀장에서 내려온 선배 팀원과의 대화

7 성장관리 - 팀 학습, 학습 문화, 시니어 팀원의 학습

8 조직관리 - 면접 준비, 면접을 통한 사람보는 눈 키우기

9 성과관리 - 비공식 리더 운영, 고성과 문화의 특징, 스탠딩 오더 문화

10 성과관리 - 공정한 평가, 평가 기준, 성과 평가 면담 프로세스

에필로그 - '일상에서 보여주는 리더의 행동'이 리더십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Data와 Knowledge의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