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Mar 19. 2022

학습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성장의 과정


학습의 목적은 '완벽하게 아는 것' 이 아닙니다. 


학습을 왜 할까요? 

학습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강의를 듣거나, 

책을 읽거나,

동영상을 보거나,

물어보고, 

코칭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위에서 언급한 활동들이 학습이 되기 위한 조건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기존과는 다른 것을 알고, 이해해야 하는 것이 첫번째 이고, 그렇게 해서 기존과는 다른 행동, 일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두번째이죠. 



제가 생각하는 학습의 이유는 

'기존과는 다른 나'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기존과는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다른 생각을 하는 '지식의 성장'

기존과는 다른 말과 행동, 대화를 하는 '인격의 성장'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일을 하는 '전문가의 성장'



그런데 기존과 다른 나를 만들어 가는 것은 참 어렵습니다. 

기존의 나를 이해해야 하고, 

기존의 내가 모르는 것을 인정해야 하고, 

기존과는 다른 내 생각과 행동의 습관을 버려야 하거든요. 



우리는 완벽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학습을 완벽함을 만들어 가는 과정으로 생각하게 된다면 우리는 학습에서 행동을 연결되는 그 구간을 평생 만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행동을 주저하게 되거든요. 



그래서 학습이 나의 성장, 나의 변화로 연결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완벽함'이 아닌, 기존과는 다른 '단 하나의 생각과 행동'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학습의 목적이 성장이라면 

하나하나의 학습 목표는 '기존과 다른 하나를 찾아서 실행하는 것' 입니다. 



이 목표를 반복하게 되면 우리는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성장은 오늘과 내일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와 지금을 비교해야 하고, 지금과 미래를 비교해야 합니다. 



완벽함이 아닌, 부족함을 인정해보세요. 

내가 잘하는 것을 찾았다면 그 잘함에 하나를 더해보시면 되고, 

내가 잘 못하는 것을 찾았다면 그또한 하나의 다름을 더해보세요. 



그렇게 강점이 성과를 만들어 내고, 약점이 보완되면서 우리는 성장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일의 의미와 영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