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Apr 11. 2022

조직에서 성장하는 사람

조직에서 성장하는 사람은?

저를 아는 많은 분들께 칭찬받는 요즘입니다. 그런데 제가 똑똑하거나 독특한 무엇인가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저 처음 비즈니스를 배운 시작한 기업에서 올바른 비즈니스인에 대해 배우고, 그런 선후배님들과 오랜시간 함께 했을 뿐이죠.

1.
조직에서 인정받는 사람 중에 '실력보다 관계와 정치'를 주무기로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 또한 그분들의 강점이겠죠. 하지만 조직과 경영자에게 인정은 받되, 성장하지는 못할지도 모릅니다.

반대로 조직에서 오랜시간 성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의 특징은 간단합니다.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나의 역할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그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학습하고 노력하죠.

2.
제가 배운 것은 이것입니다.
나의 고객이 누구인지, 내가 일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그것을 채워가는 것이죠.
경영자 고객
동료 고객
클라이언트 고객
소비자 고객
협력업체 고객
등등의 다양한 고객에 대해서요.

코치일 때,
강사일 때,
컨설팅을 할 때 다르고
직장과 가정에서 아빠로서의 역할에 대해서도 고민합니다.
아빠와 코치의 역할은 분명히 다르니까요.

3.
이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3가지를 고민해보면 됩니다.
1. 조직의 비전과 미션, 목표는 무엇인가?
2. 1을 이루기 위한 내 역할은 무엇인가?
3. 2를 통해 조직과 동료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고 싶은가?

4.
3을 위해서는 3가지를 고민해야 겠죠.
1. Situation 어떤 상황에
2. Behavior 어떤 행동으로
3. Impact 어떤 영향을 주고자 하는가? 어떤 영향을 주고 있나?

5.
여유 시간을 가지고 성찰 Reflection 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외부 또는 스스로 잘하고 있는 행동과 개선해야 하는 행동을 구분해보세요. Recognition,  Feedback

조직 안에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나의 행동들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퀀텀 리프, Quantum Leap] 폭발적인 성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