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versation의 2가지 목적
[1] 과거
'이해했어요?'
과거에는 이 질문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목적은 지금 내가 이야기한 내용을 너도 똑.같.이. 이해했는가? 를 확인하는 질문이었죠.
변화의 속도가 느리고, 예측가능했던 시기에 우리는 리더와 팔로워의 역할이 명확했습니다.
리더는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고, 팔로워는 실행을 했죠.
그런데 시대가 바뀌면서 리더와 팔로워의 역할에 큰 차이가 생겼습니다.
[2] 변화
'왜 그렇게 해야해요?'
지금의 시대는 너무 많은 정보가 넘치는 세상입니다. 리더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 보다, 팔로워가 온라인에서 찾은 정보가 더 중요해 지기도 한 시대이죠.
심지어 리더보다 팔로워가 더 많은 것과 최신의 정보 그리고 중요한 정보를 알고 있는 시대이기도 합니다.
지금 시대는 '정보의 우위'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없게 되었죠. 그러다 보니, 리더의 의사결정에 '왜 그렇게 해야해요?' 라고 반문하는 팔로워들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3] 현재
'어떻게 생각해요?'
하지만 변하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리더가 팔로워보다 더 많은 경험를 쌓아두고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지금은 리더의 경험과 팔로워가 가진 최신 정보를 함께 공유하며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는 Conversation, 대화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리더의 강점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식과 지혜입니다.
반면 팔로워의 강점은 IT를 바탕으로 한 다양하고 최신화 된 지식과 정보이죠.
[4] 미래
누구의 생각이 맞을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리더가 맞을 수도 있고, 팔로워의 결정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함께하는 목표'를 이룬다는 것이죠.
그래서 어떻게 할 것인가? HOW가 아닌, 왜 우리가 함께 일을 하고 있는지 WHY와 우리가 무엇을 함께 할 것인지 WHAT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HOW는 시장과 기술, 환경의 변화에 따라 수시로 바뀌게 되거든요. 고객 또한 제품과 서비스 선택의 의사결정을 변덕스럽게 하고 있으니까요.
[5] 역할
우리가 살고 있는 요즘 시대 역할은 이렇습니다.
리더는
1) 팔로워들이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질문하고 경청합니다.
2) 함께 일하며 팔로워들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인정과 피드백 대화를 나눕니다.
3)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해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자신의 경험을 공유해 줍니다.
4) 그리고 자신의 성장을 위해 나의 지식과 경험을 콘텐츠로 남기고 공유하며 새로운 지식을 학습합니다.
팔로워는
1) 자신이 취득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며 적용할 수 있는 액션 플랜을 세웁니다.
2) 내가 가진 지식과 정보가 리더의 경험과 만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묻고, 대화를 나눕니다.
3) 다른 이들의 생각과 경험이 나의 성장과 내 과업의 성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믿고 피드백을 받고, 피드백을 줍니다.
4) 그리고 나의 성장을 위해 작지만 나의 경험을 콘텐츠로 남기고,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합니다.
[6] 성장
성장은 기존의 방식을 반복하는 사람들에게서는 찾을 수 없는 열매입니다. 내가 잘했던 것을 공유하고, 내가 아직 해보지 않았던 방식으로 일 할 수 있게 학습하고, 공유하고, 적용하며 대화해야 합니다.
내가 아닌, 나와는 다른 지식, 경험, 정보 그리고 관점을 가진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가 나를 성장시킨다는 것을 꼭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