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edback & Feedforward
Feedback의 목적은 ‘Feedforward’ 를 하기 위해서 입니다.
① 비즈니스 리뷰 (business review), 성과 리뷰 (Performance Review), 경영성과 피드백 등으로 불리는 비즈니스 활동이 있습니다.
이는 과거 일정한 기간 동안 우리 조직의 성과를 공유하고, 회고 (feedback) 하는 활동이죠. 이 활동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회사의 현재 모습에 대한 정확한 파악 및 분석, 직원들에게 공유
2) 일정 기간동안 회사, 팀, 구성원들이 집중했던 우선순위와 목표, 목표 대비 현재 모습 (실적)
3) 일정 기간 동안 우리 성과에 기여한 활동과 성과에 기여하지 못한 행동
4) 기여한 팀, 구성원과 개선이 필요한 팀, 구성원 그리고 과업
② 그런데 피드백을 중요하게 여기고, 경영의 도구로 사용하던 기업에서도 어느 순간인가 부터 피드백을 위에서 제시한 목적이 아닌, 경영진에게 보여주기 위한 도구로 활용하고 있더라고요.
1) 내용이 아닌 멋진 PPT에 집중하고
2) 계획했던 목표를 피드백 하는 것이 아닌, 우연히 나온 성과들을 들어내고
3) 부족하고 개선할 부분을 분석하고 솔직하게 노출하지 않고, 잘 한 것만 노출하기도 하고
4) 서로가 다양하고 다른 의견을 내지 않고, 좋은게 좋은 것으로 셍긱하는 행동을 하거나
5) 그 어떤 insight도 찾아내지 않고, 잘했다와 잘못했다는 평가만으로 끝내는 것 입니다.
③ 과거를 Feedback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과거에 설정하고, 함께 이루고자 했던 목표,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가 실행했던 과정과 노력, 그리고 그 결과를 통해서 우리가 잘한 것, 개선할 것 그리고 성장한 부분과 성징해야 할 부분을 찾아내는 것이 첫번째 목적입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이제부터 어떤 목표를 향해야 하는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거에서 찾은 do & don’t는 무엇인지? 그 과정에서 우리가 새롭게 학습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고,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재설계 하는 것이죠.
④ 피드백의 목적은 plan – do – see 의 반복을 통해
plan (목표와 계획) – do – see - study – replan (새로운 목표와 계획) – do – see로 연결하는 것 입니다. 이를 미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피드백 즉, Feedforward 라고 합니다.
[참고 기사]
성과 리뷰 미팅이 Show로 끝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