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ul 03. 2022

리더십 _ 피터의 법칙에 걸린 임원

스타트업도 대기업과 마찬기지로 조직이 커지면서 병에 걸리곤 합니다. 



바로 ‘피터의 법칙에 걸린 리더들이 자신의 생각만을 고집’하는 것이죠. 스타트업의 임원들은 의외로 만이 젊습니다. 30대도 많고, 40대도 많죠. 재미있는 것은 피터의 법칙에 걸린 그들도 동일한 행동을 반복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더 잘 알아‘ 라는 말과 행동으로요.



 세상에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매일 학습하고, 나이와 직급을 떠나 주변에 묻고 학습하면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추가해야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지만 변하지 않는 것은 ‘임원이 조직내 구성원 중에서 더 많은 경험을 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만나는 임원들에게 스스로의 지식과 경험을 더 확장시키고, 확산시키는 행동과 관련하여 몇 가지 질문을 드립니다. ‘OO임원님은 지금 성장하고 계신가요?’ 라는 관점에서요.



1) 외부의 지식과 경험을 들을 수 있는 사람들과 얼마나 자주 만나시나요? 


2)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글과 동영상, 책 등의 콘텐츠로 남기시나요? 


3) 멘토링과 코칭을 해주는 외부 사람들이 있나요?


4) 멘토링과 코칭을 해주시는 외부 사람이 있나요?


5)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나의 행동은 무엇인가요? 



내가 가진 과거의 지식과 경험은 이미 지나간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과거의 지식과 경험을 현재에 맞춰 사용하는 것이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내 지식과 경험을 정리하고, 공유하면서 지금 시대와 세대에게 맞는 방식으로 변형시켜야 합니다. 그것은 다음 세대의 몫이고요.


작가의 이전글 코칭 리더십 _ CEO가 몰라야 성장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